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입 내에서 아끼고 저축하여 돈을 축적하는 줄 알았던,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최근 경제 공부를 해야할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던 와중, '하버드부자수업'을 접하게되었다.

하버드라는 키워드는 나를 확 끌었고 안의 내용 구성도 잘 정리되어있었다. 보라색 글씨로 핵심을 보여주고, 이해하기 쉽도록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내어 설명도해주고! 


가진 돈을 은행에 넣기만 하면 안된다는 것도 알았고, 내가 하고있지않은, 수시로 잔액을 확인해야겠단 생각을했다. 

또 가장 중요한, 꼼꼼하게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 돈을 벌기시작하면서 소득세를 내는데, 종합소득세가 오면 어련히 알아서 했겠지~라며 멍청한 돈관리를 하고있었는데 이것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도 해준다.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들이 말하는 투자법칙! 또 주식부터 보험까지 개념 정립도 해주고 전문가가 팁들도 알려줘서 기본기를 잡는 것과 동시에 나이대별 추천 팁까지-

내가 가장 밑줄그으며 읽은 부분은 사회초년생의 돈관리부분이였다. 저축을 매달한지 3년됐는데 '만기저축 자동 계좌 전환'도 잘 몰랐었다. 이런 작은 부분까지도 알려줘서 어느정도 틀이 잡혔다. 한번 더 읽어봐야지~


사회초년생, 특히 대학생친구들에게 경제 단어나 개념을 잡는 기초 경제 공부한 후, 그 바로 다음 단계로 이 '하버드 부자 수업'을 읽으면 한층 더 이해가 쉬울듯하다.

"제가 당신처럼 돈이 많은 사람이었다면, 절대 10센트를 아까워하지 않았을 거에요." 그러자 록펠러가 웃으며 대답했다. "그게 바로 당신이 평생 종업원으로 일하는 이유입니다." - P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