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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 대한민국 최고 경영자들이 말하는 경영 트렌드
이필재 지음 / 시원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인턴부터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너무너무 추천하는 책. 두께도 부담스럽지않고 경영자들의 핵심이 쏙쏙 담겨있다.
이 책을 처음 펼쳤을땐 사실 호기심이였다. 어떤 마인드로 경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세상살이 호기심.
하지만 책을 덮었을 즈음엔 엄청난 동기부여가 되었고 디자인의 방향을 잡아준 책이다.
현재 디자이너로 인턴하고 있는데 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까, 브랜드의 이미지를 잘 잡을 수 있을까 고민을 했다. 인턴이라고 하지만 수평적인 기업이라그런가 기회를 많이 주시고 큰 일을 믿고 맡겨주신다. 고민하고 답답하던 찰나에 이 책을 읽고 어느정도 방향이 잡혀 얼른 디자인하고싶은 마음이 든다. 계속 밑줄치게 만들고 필사하고싶었다.
제대로 된 실무경험이 없는 터라 이렇게가 맞을까 저렇게가 맞을까 자신감이 없었는데 이 구절이 너무 마음에 박혔다. "남들이 만든 틀에 갇히지 않고 증명되지 않은 결과를 꿈꾸었기에 꿈꾼 대로 이루어진 겁니다. '이 프로젝트는 하면 된다'는 자기암시, 자기 최면이 필요해요."
"디자인은 어차피 미지의 영역이다. 어느 디자인이든 카피한 게 아니라면 시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것이다."
바로 차별화된 아이디어는 반드시 성공하게 돼 있으니 자신감을 가져라는 말. 정답이고 머리를 한대 맞은 느낌이였다. 난 시장조사를 통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를 찾아서 좋아할만한게 무엇일까를 기존에서 크게 벗어나지않고 생각했는데 다른 방향으로 가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언급되어있듯이, 스티븐 잡스가 그랬다. 소비자조사를 하지 말고 미래를 내다보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가 앞으로 무엇일까 먼저 내다보고 디자인하라고. 혁신 경영에도 언급되어있듯 지속적인 혁신으로 장기적으로 내다보자!
독서에 대한 의욕이 다시 불타오르게 되었다. 많은 책을 읽는것에 대한 약간의 슬럼프가 있었는데 한미글로벌의 '독서경영'으로 독서를 통해서 미래에 어떤 '내'가 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상상이 가능하게 해주었고, 슬럼프는 또 다른 다짐으로 바뀌게되었다. 할일 얼른 마무리하고 오늘 밤에 2시간정도는 책읽는 시간 내야지-
가치관경영부터 스토리텔링, 구독, 플랫폼, 혁신, 윤리, 큐레이션 경영 등등 왓챠도그렇고 열정에 기름붓기. 클래스 101도 그렇고 다 내가 이미 해봤거나 하고있는 것들이라 더 와닿고 이해되었다.
나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하는 입장에서 미래에 사람들이 원하는 방향이 어떤식으로 바뀌고있는지 사회 전반적인 흐름도 알 수 있다. 즉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고, 동기부여도 되고, 경영자에게 듣는 이야기까지 한 곳에 모아놓은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책상앞에두고 디자인방향이 막힐때 마다 읽어야지~ '스티븐 잡스'도 읽어야지.
마음 뻥 뚫리게 해줄 기회를 주신 시원북스 감사합니다 ♡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책 많이 내주세요:D
‘미래에 미리 가 본다‘. 어쩌면 미래에 출현할 법한 디자인을 발상해 그가 현실 세계로 이동시키는지도 모른다. ~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으로 고객이 장차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어 내려고 했다. - P108
기존 산업, 기존의 방식에 대해서든, 현재 하는 일에 대해서든 기질적으로 ‘왜‘라는 질문에 스스로 명확히 답할 수 있어야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 P46
기업의 핵심 요소는 구성원의 머릿속에서 관찰되는 가치의 흐름이다. - P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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