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투자자의 회상 - 추세매매 대가 제시 리버모어 이야기 탑픽 고전 2
에드윈 르페브르 지음, 신가을 옮김 / 탑픽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시리버모어는 단기투자의 대가로서 전설적인 트레이더로 유명하다.

투자 스타일일 장기 투자든 단기 투자든 모든 투자자가 제시 리버모어의 '어느 투자자의 회상'을 

위대한 책으로 꼽는 이유는 투자로서 성공한 사람의 일대기를 다룬 이야기는 드물기도 하거니와 

극과 극을 달리는 생과 사를 다룬 내용이기도 하기 때문일 것이다.


제시 리버모어의 책을 읽지 않고 그의 명성만 들어본 투자자들은 제시 리버모어가 차트에만 의존한 

트레이더라고 착각할 수 있다.

내가 바로 그러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제시 리버모어는 주식시장과 연관된 모든것에 관심을 기울인 사람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각종 원자재 수급에서부터 기업의 가치평가에 기반한 배당까지 주가 테이프의 움직임을 만드는 모든것에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그가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그의 마지막이 왜 비극적인 결말이 되었을까.


우리는 대부분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실에서 돈이 많은 사람 역시 우울증에 시달리고 결국엔 생의 끝을 극단적인 비극으로 끝난 유명인들의 인생을 많이 보아왔다.

돈은 행복을 이루는데 큰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행복의 전부는 아니라는 말과 같을 것이다.

이 책 역시 전설적인 투자자로써 엄청난 규모의 돈을 벌었지만 그의 생이 어떤식으로 불행해 졌는지의 이야기까지 다루고 있다. 


우리가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위인전을 읽는 이유는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함이고, 위인들의 인생에서 좋은 점과 나쁜점을 배우고 대비하기 위함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배움에 있어 투자자에게 이 책은 최고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은 투자서라고 보기 보다는 전기 또는 소설에 가깝다.

제시 리버모어라는 투자자의 투자 일대기를 전기 형태로 써내려 가다 보니 기술적 투자 방법 보다는 그가 투자할 당시의 

심리상태 묘사가 상당히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제시 리버모어가 어떤 방법으로 투자에 성공했다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때의 성공 방식은 이미 세상에 모두 알려진 상태에서 같은 방법으로 투자를 한다고 해도 현재의 투자시장에서 통할리 만무하다.

그러나 그의 인생의 끝이 비극으로 끝난 이유를 알게 되고 되새긴다면 이 책을 읽는 투자자들의 끝이 비극으로 끝나는 것은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