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른여섯, 은퇴하기 좋은 나이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부의 절대 공식
여신욱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12월
평점 :
내가 읽은 두번째 국내 파이어족의 책이다.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의 책은 이미 많이 나와 있지만 몇 년 전부터 미국에서 유행하게 된 신조어로
자신을 파이어족이라 지칭하는사람들의 책중 국내 저자는 두번째가 아닐까 싶다.
내가 아는 알머리 제이슨님은 주식 투자자로써의 유튜버였는데 파이어족을 목표로 은퇴설계를 했다는 것을 듣고 내심 반가웠다.
자신이 은퇴를 계획하고 제주도로 내려갈 당시에는 파이어족이 되겠다는 생각 보다는 인생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고싶다는 생각으로 내려가셨다는데, 이렇게 책으로 또 한번 만나게 되어 작가님의 생각을 더 자세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보통 경제적 자유를 돈에 빗대어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파이어족을 알게 된지도 거진 2년이란 세월이 흘렀고, 그간 술자리에서 또는 가족들과 파이어족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때
말도 안되는 소리라든지, 시간많은 거지라든지.. 별의 별 소리를 다 들었었다.
최소한의 생계비로 시간을 축내는 것이 어떻게 행복한 삶이 될 수 있냐는 말에 뭐라 답을 해주기 힘들었다.
머릿속엔 있는데.. 이 생각이 입밖으로 나와서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런 경험들 덕분에 책을 읽는데 더욱 재미를 느끼며 읽을 수 있었다.
파이어를 이루는데 꼭 필요한 것들이 몇 개 있는데 그것은 절약과 투자이다.
책 내용에는 저자가 왜 파이어족이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들과 파이어를 이루기 위해 어떤 마인드를 장착해야 하는지 자세히 나와있다.
그리고 파이어를 이루기 위해 경제 지식이 베이스에 깔려 있어야 하고,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들이 들어있다.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이야기꽃을 피우다보면 꼭 나오는 질문들이 있다.
바로 '얼마가 있어야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다.
책 안에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있으니 꼮 읽어보길 바란다.
우리는 tv 드라마를 보면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잘못된 환상을 갖고 있는듯 하다.
진정한 부자는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닌 하고싶지 않은 일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인식을 다시한번 바로잡을 수 있었으며, 한국형 파이어족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한다.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를 이룰 그날까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