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 상 -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가 알려주는 세상 쉬운 '투자 맞춤형' 재무제표 읽기 비법!!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을 시작한지도 2년이란 시간이 훌쩍 넘었지만 난 아직도 재무제표를 볼 줄 모른다.

'재무제표 모르면 절대 주식투자 하지마라'를 보다 우리나라 투자자 대부분은 재무제표를 보지 않고 투자한다는 대목을 보고 뜨끔했다.

나는 ETF를 제외한 국내 주식은 거의 사지 않는다.

주로 미국 배당주 투자를 하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보지 않더라도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켜 온 기업이라면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코로나 위기로 인한 하락장이 시작되자 위기가 기회란 생각에 빚을 내서라도 투자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게 왠걸... 많은 책을 보고 위기가 기회란 말도 많이 들었고, 또 머릿속에선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지만

막상 빚을 내는것도 무섭고 확신이 없는 투자를 한다는 것 또한 두려웠다.


IMF시절 삼성전자에 투자했다면... 이라는 말을 하도 들어서 위기가 기회라는 이야기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빚을 내서 투자한 사람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반면에 상장폐지 된 기업들은 도 얼마나 많은가?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고, 장담할 수도 없기에  주식에서 빚을내는 투자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기업 자체의 리스크가 아닌 시장 전체의 리스크라면 견딜 수 있는 기업들이 있다.

그것은 그동안의 기업 실적을 보면 알 수 있고, 그 방법이 재무제표를 읽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투자자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재무제표 읽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재무제표를 전문으로 작성하는 회사계들은 재무제표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함이고, 투자자가 알아야 할 재무제표의 내용들은 따로 있다고 한다. 


재무제표를 설명하는 책을 몇 권 읽어보긴 했지만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이 책이 은근히 기대되기도 했는데, 막상 읽다보니 만화로 된 사례들은 쉽게 다가왔지만, 상세설명으로 들어가면 여전히 어렵긴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글보다 만화로 된 전개이다보니 100퍼센트 글씨보다는 쉽게 다가오는 편이다. 

사례를 중심으로 읽다보면 재무제표가 왜 중요한지 알게 되고 무엇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성장주에도 눈길이 가는 요즘이다.

미국 배당주 투자는 재무제표를 보지 않더라도 배당 성장율을 기본으로 투자 결정을 한다.

배당을 줄 수 있는 기업은 회사의 재무가 탄탄하다고 보고, 배당을 매년 늘려온 기업이라면 더더욱 믿을 수 있다는 이론이다.

물론.. 재무제표를 제대로 볼 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말이다.


성장주에 눈길을 주기 시작하자 재무제표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재무제표가 꼭 필요할까?

어느 누구는 1등 주식에만 투자한다면 재무제표를 읽을 줄 몰라도 주식투자 할 수 있다고 한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기대감으로 상승하는 주식은 사실 그대로를 보여주지 않는다. 

언젠가 그 기대감이 사그러든다면 주가를 뒷받쳐줄 수 있는 성과가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재무제표를 꼭 봐야한다.


코로나로 인한 하락은 끝났을지 모르겠지만 아직 경제가 완전히 회복된 것도 아니고 

5G와 인공지능에 대한 상승기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기대감에만 의지한 투자는 너무나도 위험하기 때문에 우리는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하면 안된다.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는 2권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아직 한 권밖에 읽지 못했지만

2권도 꼭 보고 싶다.

이 책 두권이면 최소한의 투자자로써 재무제표는 마스터 할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