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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8년 6월
평점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이 책은 마케팅에 관해 상당히 관심을 갖던 중 만나게 되었다.
서점에서는 베스트셀러 책장에 진열되어 있었으며, 개정판으로 다시 나온 것을 보면 그만큼 내용이 좋아서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프롤로그에는 작가의 일생이 담겨있다. 사업을 하다 크게 성공한 경험. 크게 망한 경험.
그리고 마케팅을 왜 배우게 되었으며 마케팅의 본질을 깨닫기 까지.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일까.
상품을 잘 파는 것? 상품 포장을 잘 하는 것?
책에서는 마케팅의 본질을 말해주고 있다.
진실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해 주는 것 그것이 마케팅의 본질이라고 한다.
책을 보기 전에 마케팅에 관한 내 생각은 팔고자 하는 상품의 장점만 쏙쏙 빼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이라고 잘 포장해서 잘 팔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었다.
마케터들이 하는 말은 거짓이 어느 정도 섞여 있다는 인식과 함께.
그러나 저자는 몇 몇 기업들의 잘못된 마케팅 기법으로 인해 무너진 이미지를 수습하느라 고생하고 있는 기업들을 예로 들어주며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가치혁신의 비밀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다.
비용을 생각했을 때 거의 금전적인 부분만 생각했었는데 예상외로 비용의 종류들이 많았다.
경제적 비용, 시간적 비용, 신체적 비용, 심리적 비용 등등..
부자들의 마인드를 들어봤을 때 시간적 비용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 있는데 마케팅에 관해서도 같은 내용을 이야기 하기에 반가울 정도로 재미있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이 책이 그렇게 쉽게 읽히진 않았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마케팅에 대한 방법론이 나온 실용서를 바랬지만 마케팅의 교과서적인 내용이라 조금 어렵긴 했다.
마케팅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고보고 조금더 철학적으로 풀어내려 하다보니 내 짧은 독서편력으로는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현업에 계시는 마케터 분들이나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들이 마케팅의 본질을 더 확실하게 바라보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