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글쓰기 - 베스트셀러 저자 제프 고인스의 글쓰기 전략
제프 고인스 지음, 박일귀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글쓰기 - 제프 고인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자신의 책을 한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봤을거라 생각한다.

 

나 역시 책의 깊이는 깊지 않지만 독서에 재미 들리면서부터 내 이야기를 한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보곤 했다.

 

그런 생각을 거쳐 책쓰기 강연도 들어보고 글쓰기 도서도 여러권 읽어봤다.

 

글쓰기 책에서는 거의 모두 공통사항을 뭐든지 써보라는 조언이다.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로 일단 쓰라는 조언은 빠질 수 없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쓰는 사람이 작가이며, 책을 쓰고 싶다는 마음과 현재 글을 쓰고 있는

 

당신은 이미 작가라고 자신을 세뇌(?)시키라는 특이 지시사항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작가라고 믿는 순간부터 거짓은 진실이 되고 상상은 현실이 된다.

 

 

자유롭게 쓰기 시작하라.

 

작가는 무엇이든, 무슨 주제가 되었든 일단 쓰기부터 시작하라고 말한다.

 

어떤 유명한 작가는 매일 8시간씩 아무 글이나 쓰고 수백번 수천번의 퇴고를 한다고 한다.

 

잘 쓴 글은 어느 누가 읽어도 잘 이해되는 글이 최고다.

 

제프 고인스 작가 역시 퇴고에서 천재성이 시작된다고 한다.

 

무엇이든 써보고 유치원생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간결하게 고쳐보자!

 

 

이 책에서는 특이하게도 다른 글쓰기 책과는 다르게 플랫폼라는 것을 강조한다.

 

이유는 즉슨, 나의 글을 다른 누군가가 읽어주길 바라며 쓰는 것이 글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자신을 브랜드화하고, 소통의 채널을 만들라 조언한다.

 

 

p.81

 

작가가 되려면 재능이나 행운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 독자들의 관심을 받길 바란다면 꽤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한다.

 

 

글을 쓰는 작가 역시 도구를 이용한 홍보활동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을 브랜드화 하고 자신의 글을 읽게 하고, 자신을 찾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플랫폼과 채널을 통해 나를 찾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자신만의 구색을 갖추면 비로소 자신이

 

브랜드가 된다는 것이다.

 

플래폼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유튜브, 블로그, 팟캐스트, 신문 칼럼, tv, 강연.

 

어떤것이든 자신있는 항목을 선택해 자신의 글을 홍보해야 한다.

 

도구를 갖고 싸우는것과 도구를 갖지 않고 싸우는 것은 천차만별이다. 군인이 전쟁터에

 

총을 두고 나갈 수는 없지 않는가.

 

글을 쓰는 저자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p.110

 

작가의 목소리는 열정과 개성, 그리고 독자들이 함께 만들어 내는 작가와 독자의 공동 작업이다.

 

그래야 의미도 있고 시장성도 있다.

 

 

p. 172

 

그날이 올 때까지 계속해서 작업하고, 글을 쓰고,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 돈을 벌기 위해서만 프리랜서로 글을 쓰는건 아니다.

 

그것 자체가 마케팅이다.

 

 

글을 쓰고, 책을 쓰는 일은 꾸준함이 겸비되어야만 하는 작업이다.

 

책 쓰기 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건 꾸준함 없이 성공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이 책은 생각보다 가볍고 얇아서 읽기 쉽고 진도도 팍팍 나갈 수 있다.

 

나의 이야기가 실린 책 한권 출판하고 싶은 아마추어 작가가 있다면 프로 작가로 대뷔하기 위한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