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쓰는 법 - 내가 보고 듣고 맡고 먹고 느낀 것의 가치를 전하는 비평의 기본기
가와사키 쇼헤이 지음, 박숙경 옮김 / 유유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리뷰 쓰는 법


이 책은 일본인 비평가가 쓴 책이다.

내가 보고 듣고 맡고 먹고 느낀 것의 가치를 전하는 비평의 기본기라는 책의 부제에 끌려 선택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난 더 잘 보고 잘듣고 잘 쓰고 싶었으니까.


일단 내가 비평이라는 단어의 뜻을 잘못알고 있었다는것을 이 책을 보고서야 알았다;;;

기본적인 단어의 뜻도 모르고 있었다니;;


작가는 '글을 잘 쓰려면 내 글로 남을 움직이고 나아가 세상도 변화시키는 미래를 그려보라'라고 말한다.

내가 처음 책을 읽고 서평을 쓰기 시작한것도 이같은 느낌에서 부터 시작됏다는 기억을 떠올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평을 쓰는것이 숙제처럼 여겨지고 책의 내용을 더 잘 전달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고 있다는것을 

어느 순간부터 느끼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다가 문득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가 뭔지 궁금해졌다.

내가 잘하고 싶은것은 무엇인가.

잘 읽고 싶은것인가

잘 쓰고 싶은 것인가.


잘 읽는것도 중요하지만 진짜는 잘 쓰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쓰면서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또한 다른 이들에게 책을 소개하며 또다른 즐거움을 나눌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책 내용에서 나오는 비평이란 글쓴이의 감정이 많이 들어가서는 안되고 정보만 나열하는것 또한 금물이라고 한다.

좋은예와 나쁜예를 들어가면서 잘 알려주고 있으니 읽어보면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곧바로 내가 서평을 잘 쓸수 있을것이라 생각되진 않는다.

작가는 이 책을 마무리하면서 계속 쓰라고 권유한다.

방법을 알고 있다고 해서 글을 잘 쓸수 있다면 어느 누구도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것이다.

많이 읽어야 생각이 넓어지고 많이 써야 글이 써진다고 한다.

진짜는 여기에서 결정난다고 생각한다.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