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공부법 - 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
고영성.신영준 지음 / 로크미디어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서점가에 나름 돌풍을 몰아치고 있는 '완벽한 공부법'을 읽었다. 제목은 우리 나라에서 거부감을 일으킬 법한 '완벽한 공부법'이라는 정석같은 제목을 달고 있는데, 제목에서 상상하던 책은 책을 다 읽고나면 이해가 된다.

작가는 이 책을 '모든 종류의 공부에 관한 뇌과학적, 경제학적, 심리학적 방법론'을 담은 책이라고 설명하던데 맞는 말인것 같다.

 

목차와 같이 공부에 있어서 중요한 점 14가지의 항목을 선별하였고, 매 챕터마다 그 항목이 왜 중요한지의 근거를 붙여서 설명하고 있다. 근거자료를 철저하게 붙여가면서 서술하는 점이 굉장히 인상깊었는데 책 마지막을 확인해보니 참고문헌의 각주번호가 252번이나 된다. 자기개발서류에는 보기 드문 형식인데 이렇게 참고문헌을 충실하게 소개해주어, 저자의 주장의 설득력도 높아지고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끔 해주어 좋았다. 또 지식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저자의 풍부한 컨설팅 사례를 잘 버무려가면서 서술하고 있어 이해도 쉽고 재미도 있었다.

 

14개 항목 중 내가 평소에 공부를 잘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해 온(그러나 많은 이들은 대수롭지않게 여기는) 항목이 믿음(스스로에 대한 믿음의 중요성), 사회성(함께하는 공부의 효율성), (몸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환경 제어의 중요성), 독서(학생이 아니어도 중요한 독서)이었는데,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어 공감이 많이 되었다.

 

공부가 주업(?)인 학생이 아니더라도, 공부가 끝이 없는 지금 사회에서 책꽂이에 꽂아두고 두고두고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