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한 세계사 - 대량학살이 문명사회에 남긴 상처
조지프 커민스 지음, 제효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잔혹한세계사. 세계사를 몰라서 그럴까 조금은 어려운 책이었다.

항상 역사는 우리나라 역사만 흥미 있게 봐왔었다. 이번 기회에 여러나라의 역사를 보기 위해서 책을 보게 되었다.

공통된 한가지의 주제로 세계 각국에서 일어난 일들을 모아 놓은 책.

약간은 생소한 다른 나라의 역사. 세계사를 흥미있게 부담감 없이 접해 본것 같다. 하지만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고 또 평소에 세계사를 전혀 공부 하지 않아 앞뒤 흐름을 알지 못해서 좀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다.

처음 부터 끝까지 사실성에 근거해서 설명하고 있다. 역사가들의 다른 견해의 비교, 그때의 기록, 그때의 사진들을 함께 기록해 놓고 얘기를 풀어가고 있다. 중간에 정말 많이 나와 있는 그림과 사진은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하지만 확실치 않은 학살후의 결과는 조금 아쉬웠다. 그저 학살 전의 전개와 학살 당시, 그리고 사람들이 대량 학살 당했다는 것이 전부이다. 결국 내용들은 제목 그대로 전 세계의 대량 학살과 관련한 세계사를 정리해 놓은 것이다.

그중에는 알고 있는 사건들도 몇개 눈에 띄었고, 가까운 나라인 중국에서 있었던 일고 있다.

학살의 공통점은 죄없는 사람들이 이유도 모른채 엄청나게 많은 수가 죽어 나갔다는것, 학살의 원인에는 항상 종교와 권력 다춤이 존재했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 일들이었으나 참 씁슬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에도 이런 일이 있었을까 싶기도 하고..

세계사를 좀더 깊이 알지 못해 앞뒤 상황을 알수 없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그 사건들이 역사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생각해 봐도 그저 정말 안타까운 일들이었다는 것말고 별다른 것은 생각할 수가 없었다.

어른에게도 공부하는 학생에게도 매우 좋은 지식서가 될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