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능의 맛, 파리 - 문화와 역사가 담긴 프랑스 요리에 탐닉하다
민혜련 지음, 손초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리, 프랑스요리

동생과 둘이서만 살고 있는 나는 요리를 내가 직접 해먹는다.

자연히 항상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특이한 요리들을 찾아다니게 되고, 다른 나라 요리에도 괌심을 가지게 된다.

물론 제과제빵도 예외는 아니다.

학교다닐때 진로를 제과제빵으로 할까 심각히 고민을 해 봤었을 정도로 제과제빵에 대한 열망도 적지 않다.

해서 항상 집에서 빵도 만들어 먹고 쿠키도 자주 구워먹는다.

그러던중에 접하게 된 파리 요리와 관련된 책, 관능의 맛 파리...

 

맨처음 신청하면서 책 소개를 대충 훑어보고 그저 제목때문에 요리와 관련된 책이라는 생각에

앞뒤 가릴 겨를 없이 신청했다.

그때 생각했던 책은 요리법이 나와있을거라 생각했던... 파리의 요리들이 소개되고, 요리법도 나와있고 역사나 요리의 어원들도 나와있을거란 생각이었다.

하지만 책을 받아 보고 나니 내 생각이 빗나갔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 책은 요리책이다. 하지만 요리법을 자세히 알려주지는 않는다.

프랑스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요리들, 그리고 우리나라도 지방마다 요리들이 서로 다르듯, 프랑스 지방마다의 요리들, 그리고 프랑스 하면 역시 제과제빵!!

디저트들에 관련된 역사와 그 음식의 시작, 그리고 간략한 만드는법(이걸 보고 만들수 있을까 싶긴 하지만 그래도 요리의 대략적인 과정이 적혀있다.)들이 적혀있다.

 

프랑스 하면 나는 푸아그라 달팽이 요리 말고는 딱히 떠오르는 요리는 없었다.

프랑스 영화를 즐겨 보는것도 아니었고, 우리나라와는 확 다른 프랑스라서, 그쪽의 책을 접해본 기억도 거의 없다.

해서 문화도 역사도 잘 모르고 이 책을 읽게되었다.

 

프랑스에서 오랜시간을 보낸 저자는 프랑스의 요리만이 아닌 문화나 역사들도 함께 이 책에 담아냈다.

요리에는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각 지방의 특색이 반영되어 있다.

그건 어느나라를 가든 다 마찬가지 일 것이고, 우리나라라고 다르지 않다.

저자는 그 점을 이용해 그 모든것을 요리라는 것을 이용해 책에 담아내고 있다.

 

요리책인데 요리법이 없는 요리책, 새로웠고 읽는 내내 즐거웠다.

처음 들어보는 사람들의 이름, 입에 착착 감기지 않는 요리 이름들이 난무했고, 읽는 중간 중간 나오는 문화들이 생소했지만 우리 나라 사람이 직접 쓴 책이라서 그런지 별 이질감 없이 재미있게 읽었다.

 

어렵고 멀다고만 느낀 프랑스!!

이 책을 통해 한껏 가까워 진것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