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or Like - 일본 문학계를 이끄는 여섯 명의 작가들이 들려주는 사랑이야기
이시다 이라 외 지음, 양억관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좋아하는것과 사랑하는것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 책은 그 두가지.. 정확하게 말하면

사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일본 문학계를 이끄는 6명의 작가들이 쓴 단편을 모아 묶어 만든 책이다.

그래서 책에 수록되어 있는 이야기도 총 단편 6편이 있다.

나카무라 코우의 허밍라이프

나카타 에이이치의 바닷가

이시다 이라의 리얼러브?

혼다 다카요시의 DEAR

마부세 슈조의 갈림길

야마모토 유키히사의 고양이 이마

^^..... 내가 알고 있는 작가는 딱 한명,

I Love You를 쓴 나카타 에이이치..

어디서 많이 본 이름이다 했었는데.. 내가 전부터 읽고 싶어 했던 책을 쓰신 분이었다.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서로가 정말 일본 문학계를 대표하시는 분들이신 만큼

소재 설정도 정말 독특했고 각각 다 다른 내용의 다른 색을 띠고 있었다.

일일이 하나하나 읽으면서 좋은글은 기록해 놓고...

또 내용을 일일이 기억하려고 노력하면서 책을 읽어 나갔다.

받은지 얼마 안된 책이었는데.. 푹 빠져서 계속 읽어내려가서는 결국 오늘 다 읽어버렸다..

어제 받았는데..^^.... 음.. 뭐랄까.. 가장 인상 깊었던 단편은 DEAR와 바닷가였다.

뭐랄까.. 끝엔 이렇다 저렇다 확실한 결과가 없이.. 그냥 느낌만으로 알수 있게 끝난 단편이었다.

특히 DEAR는 더욱 그랬다..

뭐랄까.. 확실한 결말을 알수 없는, 그저 서로의 안부를 그저 비슷하게나마 추측하고 마는...

하지만 제일 재미있었던것 같다. 학교에 전학온 한명의 여자아이를 세명의 남자아이가 동시에 좋아하게 되면서 친구로 지낸다.

하지만, 여자는 여름방학때 이사갈것이 결정되고, 그것을 알게된 세명의 남자아이는 여자에게 셋중 하나를 선택해 달라고 요구한다.

여자아이는 당혹스러워 하면서 결정되면 연락을 하겠다고 하고, 당분간 연락이 없다. 세명의 남자아이는 여자의 연락을 기다리면서

매일같이 서로 붙어 지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여자애가 찾아오게 된다.

그리고 떠나기 전날밤에 편지 하나를 들고 와서, 20살이 되었을때 알려준다면서, 그 편지를 비닐봉지에 봉해서

연못속에 던져버리고 떠나버린다. 남자아이들은 당황하면서 결국은 서로 갈길을 가고, 20살이 되어서 그 연못을 다시 찾아가게 된다.

그리고는 결과를 알게된다. 편지의 내용을....

그때 그렇게 여자가 좋아서 어찌 할바를 몰라했던 남자애들은, 20살이 되었을때 그 편지를 보고는 별 반응이 없이 태연했다.

음.. 그게 과연 사랑일까? 어렸을땐 정말 사랑했지만 커가면서, 그 상대와 떨어져 지내면서 사랑이라는 그 마음이

그저 좋아하는 마음으로 바뀌어 버린건 아닐까?

재미있었다. 뭐랄까... 여자가 정말 남자들의 말대로, 왜 본명을 사용하면서 까지 그렇게 하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하지만 생각해 본다. 자신을 좋아해주고, 행복한 기억을 주었던 세명의 남자아이들에게 자신을 알리고 싶었던게 아닐까?하고...

가장 특이했던 소재라고 생각하는건 바닷가....

정말 인상깊었다.. 식물 인간 판정을 받고는 5년만에 깨어나는 여자...

5년동안 한시도 빠짐없이 죄책감을 가지고, 희망을 가지고 여자를 간호해온 남자..

그리고 결국 여자가 깨어난 후 둘은 사랑에 빠진다.

아니, 어떻게 보면 둘은 여자가 사고를 당하기 전부터 사랑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저 그 마음이 불확실해서 말 못하고 있다가, 결국 여자는 사고를 당해버린게 아닐까...

하지만 사랑의 힘이있었기에.. 남자는 여자를 5년동안, 만약 여자가 깨어 나지 않았더라면 그보다도 더 오랜 기간동안

여자의 곁을 지킬수 있지 않았을까..

 

6명의 작가 모두 같은 주제인 사랑을 가지고 각각의 개성을 살려서 글을 썼다.

하지만 그 글들의 소재와 말하고자 하는 의도는 모두 달랐고, 결과도 모두 달랐다.

글을 쓴다는것은 그런것이 아닐까? 자신이 살아왔던 인생을 그대로 포함해서,

같은 글을 쓰더라도 결코 그 느낌과 분위기는 같을수 없는것.. 그게 바로 글을 쓴다는것 같다.

사랑도 마찬가지 인것 같다. 세상에 태어나서 모두가 같은 사랑을 하게 되지만,

결국 그 끝은 모두가 다르고, 같은 사랑을 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분위기, 색깔마저도 모두 틀리다.

나에게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었다.

6작가의 글을 한번에 만날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이런 책을 또 읽어보고 싶다. 정말 좋은 작품을 한자리에 모두 모아 놓은,

그야말로 최고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