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복, 예수님의 세계관 - 구약학자가 읽는 팔복, 우리의 세계관을 뒤집는 뒤집힌 복 이야기
전성민 지음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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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정리]

1.저자는 자신의 책 ‘세계관적 성경 읽기’ 를 통해 기독교 세계관을 다섯가지 주제로 정리하였다. 욕망,경계,환대,대화,평화의 세계관. 그렇다면 팔복에서도 이 다섯가지 주제가 함축되어 표현되어 있을까? 팔복안에도 동일하게 이러한 세계관이 포함되어 있다며 아래와 같이 정리한다.

2.즉, 팔복의 네번째 복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배부를 것이다.” 에서 “욕망”의 방향을,
두번째 복 “애통하는 자는 하나님의 위로를 받을 것이다” 에서는 금요일과 일요일 사이에 선 토요일의 “경계”를,다섯번째 복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이다.”에서는 제사 대신 “환대”의 복음을, 그리고 세번째 복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차지할 것이다.”에서는 대결이 아닌 “대화”를, 일곱번째 복인 “화평(평화)하게 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다” 라는 선언을 통해 평화의 세계관이 있다고 말한다.

3.그렇다면 나머지 세 개의 복은 무엇일까? 그것은 첫번째 복인 심령이 가난한 사람 즉 벼랑 끝에 서 있는 사람의 복을,그리고 여섯번째 복인 마음이 청결한 자의 복을,마지막 여덟번째 복인 정의를 위해 박해받는 자의 복을 언급한다.

4.그러면서 벼랑끝에 서 있는 첫번째 복이 팔복의 전체를 아우르는 서론이며, 팔복의 복들은 자신의 능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벼랑 끝에 서 있는 사람처럼 아무것도 아닌자들에게 주어진 선물이라고 말한다.이에 이런 복을 선물로 받은 사람들은 겸손과 감사와 사랑의 사람이 된다고 언급한다.

5.이에 팔복의 처음 다섯 복이 하나의 단락을 이루고, 뒤에 있는 세 개의 복이 또하나의 단락으로 본다.
그래서 첫 단락이 정의와 자비로, 두번째 단락은 평화와 정의로 평행을 이룬다고 본다.

6.따라서 평화와 정의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인정과 더불어 박해를 경험하는데 이에 낙담하여 괴물이 되지 말고, 축구에서 역전골을 넣어 기뻐하는 것처럼 매우 기뻐하며 뛰놀라고. 그리고 하늘의 보상이 있음을 늘 생각하고 이 길을 긴 역사속에서 많은 예언자들도 걸어갔음을 기억하라고 조언한다.(11~12절)

7.무엇보다도 총 10장의 쳅터로 구성된 책에서 1장은 산상수훈의 세계관을 갖춘 공동체를 가질 것을 언급하며 성경을 다시 읽는 공동체(성경을 다시 읽는 다는 것은 자신의 고집을 버리는 공동체),낯선 질문을 던지더라도 믿어주는 공동체, 종말을 바라보며 평화를 일구는 공동체가 우선임을 언급한다.

8.그리고 2장부터 9장까지는 팔복의 복들을 하나하나 설명하고,마지막 10장은 팔복의 마지막 11~12절을 언급하며 글을 마친다.

무엇보다도 2장에서는 첫번째 복, 심령이 가난하다는 것은 영적으로 꼬여 있는 우리의 신앙이 타당한 삶인 것이지, 능력주의의 종교적 우생학의 틀에 갇혀 그것을 옹호하는 삶을 살지 말 것을. 3장에서는 두번째 복,애통하는 자를 금요일과 일요일 사이에서 토요일을 사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무엇보다도 슬픔의 이유가 망가진 세상으로 인해 겪는 고통으로 인한 슬픔임을. 그러나 우리의 주님도 우셨다는 것과 영어 사도신경에 그가 지옥에 내려가셨으며 라는 표현을 통해 주님께서 우리의 고통속에서 늘 함께 하시는 분이심을 바라보라고 조언한다.

9.4장은 세번째 복,온유한 자의 복됨의 말씀에서 온유함이 단순히 부드러움의 의미가 아니라 통제아래 있는 힘으로 설명하며, 길들여진 야생마의 특징에 비유했다. 이에 “힘이 통제 되기 때문에 온유해 진 것이지 통제된 힘 자체가 온유함의 특징은 아니다.”(p86) 라고 언급하며, 이런 온유함을 보여주신 분이 예수님의 십자가이고,이에 십자가는 주님의 사과라고 규정한다.

10.5장 네번째 복,정의에 주리고 목마름에 대해 말씀에서 정의의 개념이 무엇인지 언급하고, 성경은 정의를 세우는 사람이 복이 있다고 하지 않고, 정의에 배고프고 목마른 사람이 복이 있다고 언급한다.그러면서 우리가 주님의 정의를 바라는 입맛을 가지는 방법으로 세가지를 가질 것을 언급하는데,첫째 구약의 소예언서를 읽을 것,두번째 캐나다 루트 비어 생강음료를 자주 먹어 익숙해지는 것처럼 정의를 자주 생각할 것을, 그리고 정의에 대한 갈망을 위해 뉴스를 꾸준히 읽어보기를 제안한다.

11.6장 다섯번째 복,자비의 반대말이 무자비가 아니라 제사라고 언급한다. 즉 그냥 주일 예배(제사)하나로 자비를 대신하려고 하는 우리네 신앙에 대해 경고한다. 그리고 7장 여섯번째 복,마음이 청결한 자(깨끗한자, 한결같은 마음)에 대한 설명에서는 시편 73편의 말씀을 가지고 와 “믿음을 잃고 미끄러지려는 우리” 라고 제목을 정하고, 세월호 고 이창현 학생의 어머니의 기도가 인상적이였다.시편 73편의 말씀의 의미가 이렇게 크게 다가오기는 처음이였다.

12.8장 일곱번째 복,“평화를 일구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불릴 것이다” 를 통해 골로새서1장15~20절을 통해 평화의 세계관을 설명한다. 즉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영역에 임하는 평화,그 안에서 사람들도 함께 누리는 평화,십자가의 피로 이루신 평화를 언급한다.(p204) 그러면서 옥한흠 목사님의 설교를 통해 평화를 이루는 영역과 평화를 이루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하는데, 이 부분이 인상적이였다.(p218~222) 즉, 평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하나님이 자신의 자녀라고 불러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평화를 일구는 사람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알아본다는 것이다.

13.9장 여덟번째 복, 정의 때문에 박해를 받는 복을 신앙의 이유로 규정하고 우리가 바른 정의를 좇게 될때 사람들에게서 박해를 받게 된다고. 예수님도 정의를 행하실 때 고난과 박해를 받으셨다고 언급한다. 무엇보다도 ‘마조아’라는 단어로 시작된 9장의 시작은 신앙의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14.10장 복입니다 여러분은. 이 쳅터는 마태복음 5장11~12절 말씀을 통해 우리가 정의의 길을 가게 되면 인정이 오는 것이 아니라 박해가 다가오기에, 괴물이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박해에 대해 3가지를 말씀에 비추어 언급한다. 첫째 축구에서 역전골을 넣은 것처럼 기뻐서 날뛰라고,그리고 두번째 하늘의 보상이 있음을 늘 생각하고, 세번째 이 긴 역사속에서 많은 예언자들도 함께 이 길을 걸어갔음을 기억하라고 조언한다. 무엇보다도 낙담하여 괴물이 되지 말라는 말이 새롭게 다가왔다.

[책을 읽고 나서]

1.주옥같은 말들이 많다. “십자가가 하나님의 사과” 라는 표현. 그리고 “우리는 토요일을 사는 사람이라”는 것. 그리고 예수를 믿는 다는 것은 인정을 기대하지만, 박해가 있다는 것. 그래서 박해가 오면 기억해야 할 세가지. 기뻐 날뛸 것, 주님의 보상, 그리고 역사 앞에서 이미 그 길을 걸어간 예언자들.

2.그리고 성경이 네번째 복에 정의를 위해 주리고 목마른자를, 여덟번째 복에 정의를 위해 박해받는 자에 대한 복의 언급은 의미가 깊다. 저자의 말대로 정의와 자비로 시작해서 정의와 평화로 마치는 팔복으로 인식된다.

3.구약교수가 왜 신약의 팔복에 대한 책을 출판하게 되었을까? 사실 이 책을 읽으며 드는 의구심이였다. 그러나 저자는 구약의 세계관을 가지고 신약 성경의 의미를 지금 우리시대의 콘텍스트로. 쉬운언어로 잘 풀어 주었다.그래서 이 책은 가독성 있는 팔복의 책이리라.

4.성경의 어려운 개념들을 잘 정리하며 팔복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또렷하게 보여준 책. 이 책이 앞으로 지금의 시대를 읽어 내는 팔복의 기본서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싶은가? 그것은 바로 팔복이지 않을까?

5.죽을 때 까지 내 안에 쌓아두어야 할 말씀. 그리고 늘 되돌아보며 살아가야 할 팔복의 정신.이 평화의 세계관으로 충만한 나. 그리고 우리 공동체가 되어 정의를 위해 걸어가는 길에 만나는 박해를 기쁘게 여기는 그런 성숙한 신앙의 길로 걸어가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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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신도교회가 온다 - 교육운동가 송인수의 평신도교회 17년 이야기
송인수 지음 / 잉클링즈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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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나는 누구일까? 그리고 교회는 무엇일까? 내 의지와 상관없이 교회 문턱을 어릴때부터 넘나들었다. 그리고 많은 말씀을 듣고 자라왔다. 이제 지천명을 넘어 신앙과 교회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생각하게 된다.

 

2.저자는 먼저 1부에서 신자가 누구인지? 내가 누구인지?” 그리고 이 정체성 속에서 평신도교회가 무엇이고 평신도교회에도 족보가 있다는 내러티브를 2부에서 언급한다. 2부에서 언급하는 교회의 역사에 발도인에 대한 언급은 참교회의 역사가 단순히 카톨릭에서 이어진 교회가 아님을 인식하게 한다.

 

3.그리고 3부에서는 교회학교에 의존하는 교회 교육이 아닌 부모가 먼저 직접 아이앞에서 성경을 들어야 하는 성경 교육에 대한 자세와 실제에 대해서 언급한다. 무엇보다도 저자가 직접 자녀들을 가르치면서 느낀 삶에서 나온 이야기이기에 공감되는 내용이 많다. 그리고 마지막 4부는 평신도교회 운영에 대한 조언과 실제를 이야기하며, 부록으로 평신도교회를 위한 공부 책을 소개한다.

4.무엇보다도 책을 보니 3부모가 아이 앞에서 성경을 들어야 한다.”가 가장 다가온다. 짐 윌리스도 공동선의 십계명에서 가장 중요한 계명으로 먼저 자녀를 언급하지 않았던가? 공동선의 첫째가 바로 자녀라는 것..아버지로서의 역할을 가장 충실히 잘 하려면 성경을 읽고 성찰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

5.이번에 읽으면서 다가온 구절은

아이들이 묻는 도전적인 질문에 답변이 막힐까 봐 위축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궁금했던 것,지금 나이가 들어서도 여전히 의문이 드는 것,내가 괴로운 것들을 말씀을 붙들고 해결하는 과정에 아이들을 초대해서 함께 걸어가면 됩니다.혹 아이들이 물으면 아는 만큼 답하고,답할 것이 없으면 모른다고 말하면 됩니다. 우리는 성령께서 깨닫게 해 주신 만큼만 말하면 되고,그것으로 충분합니다.”

6.가정에서 나눌 때 늘 먼저 나의 추함과 어리석음,약함을 나누는 것이 가장 은혜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된다.그리고 모르면 모른다고,아는 것은 힘 주어 말하면 된다는 것을^^ 아무튼 성경을 먼저 읽는 삶. 그리고 그 성경을 가정에서 나누는 것. 그것이 진정한 교회이며 출발이지 않을까?

7.이에 내가 누구인지 정체성을 찾아 평생 걷듯이.. 교회가 무엇인지 이 정체성에 대해서도 죽을때까지 고민하고 고뇌하며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이에 저자의 말대로 지금 이 시대에 백정노비라고 하는 단어가 사라지듯이, ‘평신도라고 하는 단어가 사라질 교회의 문화를 상상해 본다.. 그런 시대가 조속히 와서 이 책이 사용되지 않는..그런 세상을 꿈꾸어본다.

 

8.마지막으로 저자가 부록에서 소개한 평신도교회를 위해 소개하는 책 중에서 여섯 권의 책을 강추한다. 이 책과 함께 읽어보면 저자가 말하는 평신도교회가 무엇인지 더더욱 깊이 이해하게 될 듯 싶다.

 

1) 읽다 살다 (권일한 외 4인 저/잉클링즈 펴냄),

2) 참 교회의 역사(권현익 저/세움북스 펴냄)

3) 교회 또 하나의 가족(로버트 뱅크스 저 IVP 펴냄)

4) 오래된 교회,가정집 모임(진 에드워드 저 대장간 펴냄)

5) 만남 (송인수 저 IVP 펴냄)

6) 우찌무라 간조,신 뒤에 숨지 않은 기독교인 (양현혜 저/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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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스라엘의 예배 - 핵심가이드 구약사상문고 9
월터 브루그만 지음, 차준희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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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 책인데.. 잘 알려지지 않은 브루그만의 책이리라.. 고대 이스라엘의 예배가 무엇인지..무엇보다도 예배를 틈새(play)로의 설명은 탁월하다. 우리는 톱니바퀴사이의 헐렁한 틈새사이에서 .. 세상에서 늘 그 사이에서 살아가고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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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스라엘의 예배 - 핵심가이드 구약사상문고 9
월터 브루그만 지음, 차준희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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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는 무엇일까? 혼자만의 독백의 시간을 예배라고 할 수 있을까? 예배는 대화의 시간이다. 즉 상대방이 있고, 상대방과 관계성 속에서 예배가 있다. 즉 대화의 상호작용(a Dialogic interaction)이 있는 것이 예배이다. 결국 내 앞에 상대방이 없다면 그것을 예배라고 할 수 없다. 

그렇다면 고대 이스라엘의 예배는 개인 혼자 드리는 예배였는가? 그것은 야훼 앞에서 개인 혼자가 아닌 공동체 전체의 언약의 몸짓과 말이었다. 공동체는 계약적 관계가 아닌 언약 관계 안에서 속죄일, 희년, 부림절 축제를 기념하고, 속죄와 선물, 그리고 교제의 의미인 희생 제물을 바치는 행위를 통해 언약의 몸짓을 했다. 그것이 공동체적 예배다. 

하늘에 계신 야훼께서는 고대 이스라엘에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 또한 반대로 이스라엘은 야훼께 어떤 말을 하였을까? 야훼는 이스라엘 나라에 제사장을 통해 주고받는 전례적인 말로 의사를 전달하며 관계성을 증진했다. 그분은 우리에게 거룩한 뜻을 선포하시고 우리를 선한 길로 인도하시고 보증하셨다. 

이런 하늘에 계신 야훼의 깊은 마음속에서 이스라엘은 가만히 침묵하지 않았다. 그들의 미래는 야훼께 달려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야훼와의 언어를 통한 상호 작용에 참여했다. 야훼의 말씀과 행동에 응답함으로써 야훼와의 대화를 주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의 축복을 회상하고, 이 세계를 건설하신 주님을 찬양하고 그분에게 진실을 말했다. 특히 진실 말하기(truth-telling)는 어떤 순서가 있는 듯, 저자는 하나님께 진실을 말하는 6단계를 언급한다. 
물론 저자는 6단계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책을 읽으면서 정리해 본 것이다. 1) 자신의 과실과 실패를 과감히 고백해라. (시 51:3~5) 2) 자신 안의 무력감 감정을 표출해라. (애1:2, 3:52~54) 3) 부당하고 참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 분노를 표출하라(시3:7, 5:5~6, 10:15~16), 4) 위의 3가지 고백 뒤에 다시 하나님 언약에 대한 확신으로 청원(petition)하라. 5) 청원함으로 인해 감사가 나온다. 6) 그 감사함은 그 자리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몸짓으로 나타난다. 즉 공동체가 함께 먹고 마신다. 

이러한 야훼를 향한 진정한 말과 행동으로 고대 이스라엘 백성은 진정한 예배로 승화된 듯싶다. 그러면서 마지막 5장에서 저자는 흥미롭게도 예배를 틈새(play)라고 정의한다. 틈새란 무엇인가? 저자는 이렇게 정의한다. “Play는 놀이나 오락, 유흥의 개념이 아니라 대신 우리가 톱니바퀴 사이의 헐거운 틈새” 즉, 각 양쪽의 톱니바퀴 사이의 틈새. 그 틈새가 바로 예배라는 것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톱니바퀴 사이에 틈새가 없으면 예배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 예배는 공동체가 함께 먹고, 화평을 누리고, 앞으로의 미래를 잊어버리는 것 -


그러므로 예배는 고정되어 있지 않은 불확실한 관습으로서, 어떤 과정에 있음을 말한다. 더 나아가 예배는 예배 안에서 서로 “틈새를 보이는” 상호 작용과 특성들을 허용하면서 어느 정도는 정착되지 않은 상태로 머물러야 한다면서 7가지의 틈새를 말한다. 즉 예배는, 복종과 자유 사이에 있고, 거룩함과 정의로움, 국가 제의의 가족과 씨족 예배 사이, 즉 공공성과 개인의 예배 사이에 있다고 말한다. 또 예배는 토라와 왕 사이에서의 틈새로 토라 즉 인과응보와 왕의 선물 사이에 있음을, 찬양과 탄원의 사이에, 마지막으로 과거의 기억과 미래의 희망사이에 있음을 말한다. 

그렇다. 그러나 지금 이 시대의 예배는 고정된 틀 안에 갇혀 나오지 못하고 그 격식을 준행해야 하는 것으로 고착된 느낌이 있다. 고착된 것이 아닌 그리고 톱니바퀴 사이의 헐거운 틈새에 존재하는 것, 그것이 바로 고대 이스라엘의 예배였다. 그렇기에, 우리는 서로 다른 이질적 성격의 톱니바퀴 속에서 균형 잡힌 예배자로 서가야 하리라. 또한 그것이 진정한 축복의 사람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저자는 이 책을 마무리하면서 마지막으로 바베트의 만찬을 언급하며 시인답게 시편 말씀으로 마무리한다. 


“사랑과 진실이 거리에서 만나고 정의로운 삶과 온전한 삶이 얼싸안고 입 맞추네. 진실이 땅에서 파릇파릇 싹트고, 정의가 하늘에서 쏟아지네. 그렇다. 하나님께서 선함과 아름다움을 내리시니 우리 땅이 넉넉함과 축복으로 응답하네.” (시편 85편 10~12절 메시지 성경/유진 피터슨) 


 저자는 이 시를 통해 우리에게 말을 건다. 
“예배는 공동체가 함께 먹고, 화평을 누리고 앞으로의 미래를 잊어버리는 것이라고.” 그것이 예배라고. 
바베트의 어리석은(?) 행동.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다 타인에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고 자유 하는 모습. 나 또한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데, 다른 한쪽에서의 다른 마음이 나를 잡고 있다. “난 그냥 이렇게 살아야겠다. 어찌 바베트처럼 다 타인에게 내놓을 수 있는가?” 난 그저 행동이 아닌 마음으로만 바베트를 바라본다. 그러나 언젠가 바베트의 마음을 수용하고 이 땅 너머 다른 소망을 볼 수 있을까? 
자꾸 바베트의 마지막 말이 맴돈다! 

"예술가는 가난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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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복, 예수님의 세계관 - 구약학자가 읽는 팔복, 우리의 세계관을 뒤집는 뒤집힌 복 이야기
전성민 지음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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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를 모아 쉽게 성경이 말하는 팔복이 무엇인지 잘 풀어준 책이다. 무엇보다도 글을 잘 쓰는 저자이기에 신뢰하며 완독했다. 팔복의 세계관이 더더욱 또렷하게 보이게 해 주어서 고맙다.팔복을 고민할때 꼭 읽어야할 필독서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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