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블로그 마케팅
김재민.박형구 지음 / 원앤원북스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안녕하세요.

7살8살 연년생남매 키우는 맘입니다.

정말 블로그를 어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어요.

사실 애들 보고 제 할일 하러 다니고 하다보니

컴퓨터를 킬일도 잘 없고..

일주일에 한번 컴퓨터 앞에 앉기도 힘드네요..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블로그에서 멀어지고..

원래도 블로그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사용하려지 더 모르겠고...

글 하나 올린거 수정하려고 하면 잘 안되고 하니 손놓게 되었네요..


이참에 블로그도 관리하고 블로그에 대해서 궁금증 해결을 할려면

따로 블로그하는 방법을 좀 배워야 겠어요...

아무리 들여다봐도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어요..ㅠㅠ

나중에 노후를 위해서 블로그 꼭 해야하는데..

정말 어렵네요...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블로그 운영은 다르다.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성곡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도사리고 있다.

그래서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흔히들 "생각은 있는데 몸이 안따라준다"라는 말을하는데

머리로는 생가간 하지말고 몸이 기억하도록 먼저 블로그에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는게 지름길이다

블로그 운영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즐기는 자세로 임한다면 블로그 마케팅으로 매출이 떨어진

가게나 기업을 일으켜 세울 수 있을것이다.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편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고르라고 한다면

당연히 블로그를 솜꼽겠다.

블로그가 주는 정보는 동네 이웃이 풀어 놓은 소소한 이야기처럼 현장감이 있다.

블로그는 기존 키워드 광고처럼 하향식으로

무분별하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좋다고 잠재고객에게 "주입"하지 않는다.

현장감 있고 신뢰감이 드는 생생한 포스팅으로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무료로 홍보할 수 있고,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리루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 시장에서 블로그의 위상이 높은 이유다.

블로그의 장단점


블로그의 장점은 압도적으로 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이지만...


1.돈이 들지 않는다.

포털 사이트의 키워드 광고와 달리 블로그 마케팅은 따로 돈이 들지 않는다.

블로그를 활성화하는 과정이 어렵고 시간이 걸리지만

잘 만들언 블로그는 다양한 키워드로 수월하게 간접광고를 할수 있다.


2.잠재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다.

블로그를 잘 활용하면 비상업적인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제품을 홍보할수 있다.

앞서 닐슨서베이의 통계자료에서 알수 있듯이 블로그로 정보를 얻는 이용자들이 많은 이유는

"소비자들이 추천"이 가장 신뢰도가 높기 때문이다.

블고그를 통해 제품을 노출함을써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판매자 사이의 소통이 이뤄지고 ,

소통이 활발할수록 제품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진다.


3.장기적인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블로그에 포스팅한 콘텐츠의 내용이 경쟁이 덜한 세부 키워드를 활용했거나

콘텐츠 자체의 내용이 충실하다면 시간이 지나도 오래도록 노출 되는 것을 볼수 있다.


4.짧은 시간 동안 다수에게 광고가 노출된다.

일반적인 대기업의 광고는 광고 자체가 주체가 되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지만,

반대로 블로그 마케팅은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검색을 통해 제품을 알아보거나 찾으면서 노출된다.

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기때문에 검색으로 자연스럽게 블로그가 노출되는것이다.


5.한번의 포스팅으로 여러 플랫폼에 전파가 가능하다.

한 번 쓴 블로그 콘텐츠는 다양한 sns로 쉽게 전파가 가능하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밴드,트위터 등으로 블로그 글을 보낸 수 있다.

네이버 카페 공유도 가능하다.


이 5가지 장점만 놓고 보면 블로그를 활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1.허위 리뷰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블로그 마케팅 시장이 커지면서 경쟁도 치열해졌다.

무분별한 허위 리뷰와 허위 광고가 난무하면서 시장 자체가 혼탁해지기 시작했다.

과도한 홍보성 글은 소비자들에게 거부 반응만 일으킬 뿐이다.


2.블로그가 저품질 상태가 될 수 있다.

포스팅을 해도 노출이 되지 않는 블로그를 "비활성화-저품질"상태라고 한다.

저품질 블로그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누구보다 블로거가 그 이유를 잘 알것이다.

대부분의 원인은 포스팅이 지나치게 상업적이거나 검색 엔진이 스팸성 글로 인식할 만큼

 블로그를 잘못 운영했기때문이다.


3.경쟁률이 높다.

마케팅 시장에서 블로그가 가지는 위력과 효용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최근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득세이나

아직까지 국내 시장에서는 블로그마케팅의 아성을 넘지 못하고 이따.

마케팅 플랫폼으로 인기가 있다는건 그만큼 경쟁률도 높다는 뜻

결국 평범한 키워드와 평범한 콘텐츠로는 눈에 띄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좋은 콘텐으를 포스팅해야지만 치열한 경쟁에 살아남을 수 있다.


 

-Rank 알고리즘이란 새롭게 바뀐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을 말한다.

앞서 설명한 저품질 블로그, 즉 항상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결과에서 뒤로 밀리는 현상의 이유를 알려면

C-Rank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른바 "검색에잘 나오는 블로그"가 되려면

C-Rank가 적용도기 전과 후에 네이버 검색 시스템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주제 만들기

콘텐츠의 주제를 찾는 일은 쉽지 않다.

더군다나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1주일에 몇 번에 걸쳐 포스팅을 계속햐야 하는데,

운영초기에는 몰라도 매일 매일 샘물처럼 새로운 주제가 떠오르지 않는것이다.

그래서 이번 섹션에서는 필자가 오랫동안 블로그 교육과 운영 대행을 해오면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콘텐츠 주제를 만들고 정리하는노하우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가지 주제로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유리한 시대다.

그래서 같은 주제여도 다른 시각으로 다양하게 바라보고 포스팅하는것.

현장에서 아무리 교육을 받아도 어려운 것이 주제를 만드는 일이다.

일단 뚜렷한 주제가 있어야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데

초심자는 보는 시각 자체가 너무 좁아서 많이들 어려움을 격는다.

그래서 유용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쉬운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마인드맵프로그램"엑스마인드(XMind)다.

네이버에서 "엑스마인드" 또는 "XMind"를 걱색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있다.

직접 수기로 마인드맵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이프로그램을 통해 더 간편하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과거에는 "알마인드"라는 프로그램이 유명했지만

최근에 서비스가 종료됐다.

엑스마인드는 한글로 서비스하고 있는 몇 안되는 마인드맵프로그램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포스팅을 한다.

콘텐츠 주제와 키워드를 찾았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포스팅.

즉 글쓰기를 해야한다.

많은 블로거들이 블로그 운영에서 가장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바로 글쓰기다.

실제로 블로그 마케팅 교육을 하다보면 다른 이론에 빠삭한데

막상 글씨기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수강생이 많다.

당연히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앙도는 없다.

결국엔 직접 써보는 연습을 반복해야 한다.

자꾸 쓰다보면 솜씨가 늘어나게 되고 블로그 운영도 수월해지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운영하기

일반적으로 pc로 인터넷에 접속해 블로그를 웅영하는것도 좋지만 앞에서 강조했듯이

결국 블로그 마케팅을 꾸준함이 생명이다.

pc는 휴대할 수 없어 접근성이 떨어진다.

물론 노트북을 상시 들고 다니면 되지만..

당연히 스마트폰에 비해 이용이 버거롭다.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노트북을 활용하 수 도 있겠지만

불현함 때문에 몀 년씩 지속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로 블로그 방문하는 사람들 중 70%이상이 스마트폰 이용자이다.


언제 어디서든 쉽게 포스팅 할수 있다.

일을 할때 시간 분배가 아주 중요하다.

주어진 시간은 누구나 같기 때문이다.

스마트폰만 잘 활용하면 자투리 시간에도 원활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

생각이 날때 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할때 자투리시간에 포스팅해보자.


스마트폰으로 메인화면 꾸미기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보이는 블로그의 메인 화면과 pc에서의 블로그 메인화면이 다르다.

즉 둘 다 따로 설정해줘야 한다.

흔히 블로그를 운영할 때 pc의 경우 공을 들여 멋있게 꾸미는 반면

모바일 디바이스로는 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 이용자들의 수를 간과해서 그렇다.



 

블로그 쇼핑몰과 스토어팜

블로그 쇼핑몰이 떠오는 이유

개인 미디어인 블로그가 "블로그 쇼핑몰","블로그 마켓" 등로

 불리며 판매의 도구로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포털사이트에 쉽게 검색도 되면서 소통도 자유롭기 때문이다.

하마디로 팔방미인이다.

지금은 블로그 디자인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 쇼핑몰처럼 디자인을 꾸며 운영하는것 역시 어렵지 않다.

상품선택이 중요하다.

블로그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다면 우선 판매할 상품부터 선정해야 한다.

쉽게 생각해 아무 물건아 되는대로 판매하며 운영하다 보면 결국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유행에 민감한 상품이거나 시즌 상품을 다룰 때는 특히 상품 선정 과정이 중요하다.

이런 경우에는 재고를 최소화 하루 수 있는 무재고 판매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블로그가 잘 관리가 안되고 어찌 해야할지 모르겠다구요..

저처럼 이렇게 손놓고 계시는분 있을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 초보들에게는 정말 꼭 필요한것 같아요.

어디가서 배워야 하나?어디서 가르쳐주나?

이런 고민들 많이 했는데요...

저는 노후를 위해서 블로그관리를 준비중이거든요...

나중에 나이들면 할것이 없어서 지금 제과제빵 자격증도 따러 다니구요...

시댁에서 농사짓고 있는데..

시댁 어른들 하는 농사를 신랑이 물려받아야 할껏같아서

농작물과 제과제빵을 함께 해서 준비중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공부 절실한데요..

이렇게 차근차근 블로그에 대해서 블로그 활용과 매출에 대해서 설명해주니

좀더 블로그에 관심과 애정이 쏱아집니다.

옆에 항상 끼고 있다가 블로그에서 막힌다 싶을때 꾸준히 머리속에 습득해야겠어요..


블로그 초보라면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블로그 마케팅"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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