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고학년은 한 번뿐입니다 - 급변하는 초4∼초6,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황미숙 옮김 / 물주는아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참 긴 시간이다.

주위에 아이를 먼저 키워본 언니들이 "초등학교가 길지 중학교, 고등학교는 시간이 금방 지나간다" 라고 이야기할 때 초등 6년 시간이 길긴 길구나.. 생각하기도 했다.

 

우리집 아이들은 중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4학년이다.

첫째아이를 키워보니 정말 그 말이 맞다고 느껴질 때도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 6년을 초등 저학년과 초등 고학년으로 나누어보면 그리 긴 시간이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초등 1, 2, 3 저학년 때는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예체능 위주로 학원을 다니고 책을 많이 읽고 엄마와 수학과 영어를 틈틈이 공부하기도 했다.

초등 4, 5, 6 고학년 때는 수학과 영어학원을 다니기 시작하고 예체능은 아이가 꼭 하고 싶어하는 것만 하게 된다. 특히 첫째아이를 키워보니 초등 고학년부터는 친구관계를 스스로 만들어나가고 생각도 넓고 깊어지는 시기였던 것 같다.

 

첫째아이 때의 경험으로 초등 고학년의 중요성을 알게 된 나는 '초등 고학년은 한 번뿐입니다' 책을 보며 둘째아이에게 더욱 신경써줄 수 있는 기회라고 느껴져 책을 펼치게 되었다.

책에는 초등 고학년 아이들을 위한 학교생활, 공부법, 친구 관계, 진학과 진로, 초등 고학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꼭 알려 주고 싶은 것 등이 나와있었다.

 

지은이 나카네 가쓰아키님은 온라인 글쓰기 교실의 대표로 아이의 미래를 위한 교육은 학교도 학원도 아닌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2장. 가정 학습으로 학력 키우기' 편에서 국어, 수학, 과학, 사회, 독서와 작문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특히 독서 이야기가 많이 와닿았다.

 

부모와 이야기를 자주 나누는 아이는 어휘가 풍부하고, 초등학교 3학년 무렵부터 작문의 감상을 길게 쓰는 특징이 있다..... 친구와의 대화 역시 사고력을 키우는 데 물론 도움이 된다..... 사고력은 생각을 통해 길러진다. 그러려면 자신이 흥미를 가진 일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은 알고 있었지만 자유롭게 생각하며 사고력을 키우는 것 또한 독서 공부법에 속하는 것이 놀라웠다.

 

'3장. 열 살부터 시키고 싶은 것, 알려주고 싶은 것' 파트에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았다.

 

- 부모가 부재하는 방과 후 시간 보내기

- 게임은 금지하지 않아도 된다

- 용돈으로 돈 사용법을 가르쳐라

- 가정 내에서 할 일을 부여하라

.....

 

등 10가지의 조언을 보며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고 있었다.

특히 용돈이야기는 내 생각과 비슷해 소개해본다.

 

돈을 소중히 쓰게 하려면 용돈 금액을 정해서 아이에게 주고, 그 범위 내에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사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아이가 돈을 관리하면 때로는 낭비하기도 하지만, 낭비를 후회하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이 역시 아이의 성장에 중요하다.

 

우리집 아이들도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며 낭비와 절약을 오가는 모습을 보였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이기에 글을 보며 왠지 안심이 되었다. 또한 '책 구입에 대해서는 아끼지 않고 기쁘게 사 주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꼭 지키기로 다짐해본다.

 

책의 후반부에는 '친구 관계와 학교생활'과 '자립을 향한 중학교 이후의 생활' 이야기도 나왔다.

 

좋은 친구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인간이 되어야 하며, 그것이 늘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임을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뿐이다..... 좋은 친구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부터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은 인간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출발점이 되어 그 결과로 좋은 친구가 생긴다고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 고학년부터는 좋은 친구가 있다고 해도 엄마가 억지로 친구를 만들어주기엔 한계가 있다.

우리집 첫째아이의 경우처럼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스스로 친구관계를 만들어나갈 때이므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하고 아이를 믿고 지지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 같다.

 

'초등 고학년은 한 번뿐입니다'는 본격적인 사춘기에 들어가기 앞서, 준비단계인 초등 고학년 시기를 어떻게 보낼지를 알려주는 책이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초등 고학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중, 고등학교 생활.. 나아가 아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으니 더욱 의미있고 중요하게 생각하며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