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50가지 전쟁 기술 - 고대 전차부터 무인기까지, 신무기와 전술로 들여다본 승패의 역사
로빈 크로스 지음, 이승훈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대 가장 앞선 기술로 개발된 무기와 전술은 역사에 어떤 흔적을 남겼을까?”
전쟁의 승패를 가르고 세계 역사의 판도를 바꿔놓은
50가지 전쟁 무기와 전술로 인류 역사를 새롭게 들여다본다
⠀⠀⠀⠀⠀⠀⠀⠀⠀⠀⠀⠀⠀⠀⠀⠀
⠀⠀⠀⠀⠀⠀⠀⠀⠀⠀⠀⠀⠀⠀⠀⠀
얼마 전 읽었던 < 미국사를 뒤흔든 5대 전염병 >과 비슷한 느낌인데 전쟁 지식이 완전 일반인이다 보니 읽는데 조금 더 어려움을 겪었다.
고대 전차부터 현대 신기술, 사이버 전쟁까지 다루고 있는데 가짓수가 많다 보니 디테일하거나 깊게 다루진 않는다.

고대~중세는 관련 책이나 영화도 안보다 보니 그림이나 사진이 없어서 이해하기 좀 힘들었다. 잘 모르는 사람을 배려해서 이런 게 있었다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거 같은데 좀 아쉬웠다.
(내용만 보면 일반인이 봐야 할 거처럼 깊지 않은데 사진이 없으니...)
그나마 중세에 방패벽, 성, 중세의 공성전은 어렴풋이 본 기억이 있어서 상상하며 읽을만했다.

화약 전쟁부터는 더 아는 내용이고 1차 세계 대전부터는 더 재밌게 읽었는데 참호전, 화학전, 공중전이 이때부터 본격적이었다는 걸 처음 알았다. 참호전은 당연히 전쟁에서 사용되던 기술이라 생각했는데🤔

2차 세계대전에 들어서면 유보트 전쟁, 디데이, 나치의 비밀병기, 암호 해독, 원자 폭탄 등이 나오는데 여기서부터는 본격 흥미롭고 본 영화도 많아 상상하기도 어렵지 않았다 👍🏻

밀덕들이 읽기엔 내용이 얕고 일반인이나 갓입덕한 밀덕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저자가 다음에 비슷한 책을 낸다면 제발 사진이나 그림을 넣어주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