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계약서 - 자녀 돈 공부와 부모 노후 안정의 해결책
공빠TV 지음 / 자화상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자녀 돈 공부 지도에 적합한 책을 만나 반가움에 글을 남겨봅니다.

두 아들이 모두 대학생이 된 후, 휘청거리는 허리~~~ ㅎㅎ

경제적인 독립의 필요성은 절실하게 느껴지지만, 정작 어떻게 알려주고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던 찰나에 만난 책이 '행복계약서'였어요.

책을 읽어 내려가다가 인상적인 부분을 아들들에게 사진 찍어 보내봤더니, 돌아온 반응이 정말 웃기더라고요.

“세상에 이런 게 말이 돼요?” 하는 반응과 “이건 아닌 것 같아요. 어머니 사랑합니다.”라는 답장이 왔답니다. ㅋㅋㅋ

당황스러워하면서도 어쩔 줄 몰라 하는 모습이 귀엽기도 하고, 한편으론 충분히 이해도 되었어요.

저 역시 부모 입장에서 책을 읽으며 '이게 과연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거든요.

하지만 내용을 곱씹다 보니, 남편의 평소 생각과도 꽤 닮아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네요.

무엇이 옳다라는 정답이 아닌 가족의 상황에 맞게 취할것은 취하고 수정할 것은 보완하며 가족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자는 자녀에게 빨대 꽂히지도 말고 꽂지도 마라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용~~~

저는 생각과 마음이 따로 놀더라구요.

일단 제 마음부터가 경제적 자립도 중요하지만 형제들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더 커요.

책을 읽어 내려가며 계속 제 마음을 리마인드했네요.

과연 부모는 언제까지 자녀를 지원해야하는지... 참 어려운 문제 같아요.

공빠와 공마는 경제교육의 적기는 자녀가 중고등학생일 때라고 하더라구요.


공빠와 공마 행복계약서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무조건적인 지원은 고등학교 졸업까지,

대학 등록금 포함 생활비는 한 학기당 지급하는데 한도는 500만원이고 최대 6년까지 지원하며

취직 후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상환한다는 조건이예요.

자녀의 경제적 자립심을 키우기 위한 공빠와 공마의 경험담이 진솔하게 수록되어 있었고

실제로 세 자녀의 경험이 문답식으로 나와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저는 우리집으로 행복 계약서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조금 더 생각해보고 가족회의도 열어보며 수정 보완하여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었답니다.

행복계약서의 조항별 설명까지 알차게 수록된 책 행복계약서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