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다! - DJ 래피의 인생수업 70
DJ 래피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요즘 들어 문득... 나이가 들긴 들었나 봐요.

예전에는 인문 에세이를 읽으면 그 말이 그 말 같고, 그냥 뻔한 이야기처럼 느껴졌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문장 하나하나가 마음속 깊이 박히는 경험을 자주 하게 되네요.

그만큼 제가 인생살이에 조금은 ‘익어가고’ 있다는 뜻일까요? ㅎㅎ

서두가 좀 길었는데요~

오늘은 책 한 권을 소개하려고 해요.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가슴 속에 무언가 깊이 남는 책, 『배우다!』입니다.

DJ래피님의 글을 통해 '지지 않는 삶의 기술'을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이 책은 크게 네 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작게는 70가지의 이야기로 나뉘어져 있어요.

읽다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나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며, 마음이 따뜻해지는 위로의 순간들이 많았답니다.

글은 자기계발과 동양 철학을 현대인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있어요.

막연한 이상론이 아니라, 철학 속에서 삶의 지혜를 직접 건져 올리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더 설득력 있고, 와닿았던 것 같아요.

길지 않은 에세이들이지만, 그 안에는 강렬하고 깊은 메시지가 담겨 있었어요.

글 속에 빠져들면서 DJ래피님만의 매력도 그대로 느낄 수 있었고요.



책의 첫 글은 '삶'이라는 단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어요.

짧은 한 편의 글이었지만, 굉장히 강렬했는데요.

생각을 확장시키고, 마음을 흔들어 주는 그런 글이었어요.

무엇보다도 이 책은 전혀 어렵지 않아요. 편하게 읽히지만, 읽고 나면 마음속에 깊고 묵직한 여운이 남아요.

그리고 각 이야기의 끝에는 'Don't forget'이라는 공간이 있는데요~

평소에 악필이라 글쓰기를 즐기지 않는 저도, 그 공간만큼은 펜을 들어 기억에 남는 문장으로 채우게 되더라고요. ㅎㅎ

저는 인상 깊은 문장을 적었지만,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해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아요!



책 속 어떤 글에서는, 얼마 전 봤던 영화 '승부'가 떠오르기도 했어요.

특히 마지막 글이었던 ‘바둑에서 한 수 배웁니다’라는 이야기가요.

사실 저는 바둑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거든요. 그런데도 그 글에 빠져들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복기를 통해 성장한다’는 말이었어요.

저는 특히 실패한 일에 대해 마주하는 걸 어려워하는 편인데, 그 말이 제 마음을 콕 찔렀달까요.

실패에 직면하는 용기, 그리고 복기를 통해 다시 배우는 자세. 그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게 되었어요.

이제 저도 조금씩 ‘복기하는 용기’를 길러보려 해요.

완벽함이 아닌, 불완전함 속에서 우리는 성장하고 조화를 이루며 살아간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된 오늘,

참 따뜻한 봄날입니다.

지지 않는 삶의 기술~ 아니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삶의 기술을 만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