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어떻게 해결할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5
신방실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소중립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요즈음 에너지 문제가 정말 심각한 것 같아요.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에너지의 사용

전지구적으로 함께 노력해야하는 부분이 아닌가합니다.

18세기 산업 혁명의 원동력이었던 석탄(화석 연료)이 탄소 배출의 주범으로 전락하면서

세계가 함께 천연자원의 개발 및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어찌나 심하던지... 런던 스모그 사건이 남의 일이 아닌것 같아 걱정스럽네요.

환경을 보호하는 깨끗한 공기...

공기 오염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

기후위기는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문제 그리고 인류의 생존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탄소중립, 어떻게 해결할까? 는 기후위기의 진실과 탄소중립을 위해 우리가 실천할 일, 탈탄소 시대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랍니다.

총 5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각 부마다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10대 청소년들이 부담없이 만날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조금은 생소한 단어들은 주석이 달려서 설명해주고 있기에 책에 대한 접근도를 높일 수 있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부분은 기후 난민이라는 말인데요.

난민하면 전쟁이 생각났지만 최근에는 기후 위기가 심해져 기후 난민이라는 단어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투발루의 국민들은 주변국가인 호주와 뉴질랜드에 난민 신청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참 서글픈 현실이죠?

기후 위기로 인한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2010년 대비 최소 45%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를 위해 채식 이외에는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해요.

화석연료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생태계를 복원하며 탄소 없는 경제로 전환하는 등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고 기업을 바꾸기 위해 소비자의 힘을 보여주어야 할 것 같아요.

기후 위기를 넘어 기후 재앙이 오지 않도록 탄소중립의 시급성을 받아들여야 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