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는 사람들 - 버지니아 울프, 젤다 피츠제럴드 그리고 나의 아버지
샘 밀스 지음, 이승민 옮김 / 정은문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보는 사람들...

책 제목이 주는 무게감이 남다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난 책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돌보기도 하고 누군가로부터 돌봄을 받기도 하면서 인생을 살아갑니다.

누군가를 돌본적 있으신가요? 돌보는 일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하고 할수밖에 없는 일이기도 하지요.

누군가로부터 돌봄을 받아본 경험 있으신가요?

사실 저는 누군가로부터 돌봄을 받을때도 마음이 그리 편하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나로 인해 누군가가 힘들 수 있기에 미안한 마음이 더 컷던 것 같네요.

돌보는 행위... 결코 쉽지 않지만 누군가는 해야하는 일임에 틀림없는 것 같아요.

돌보는 사람들은 샘 밀스의 자전적 에세이로

신장암으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어머니를 대신해서 조현병을 앓는 아버지를 보살피면서

돌봄이라는 이름의 무게와 의미를 알아가는 과정을 쓴 책이랍니다.

돌봄을 둘러싼 무게와 복잡함... 자전적 에세이와 소설의 성격을 함께 가지고 있는 책을 한장한장 읽어가면서

아버지를 돌보던 엄마의 죽음으로 아버지를 간병하게 된 딸의 느낌과 생각을 고스란히 전달 받을 수 있었네요.

어머니가 책임졌던 가족의 생계와 돌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아버지의 병세는 더 악화되고 돌봄은 길어지고 딸은 아버지의 보호자가 되는 과정을

잔잔한 감동과 여운으로 그리고 아주 담담한 필체로 써내려간 글을 읽으며 가슴의 먹먹함을 느끼기도 했네요.

또한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갈때 자신만의 이야기만 하는게 아니라

버지니아 울프와 레너드 울프, 젤다 피츠제럴드와 스콧 피츠제럴드, 아버지와 나의 관계를 연결시켜

조현병 환자 간병과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나간답니다.

누군가는 아주 가까이 돌봄대상자 옆에서 관찰하고 정신과 의사를 선택하는 것도 의견을 먼저 묻고...

또 누군가는 다루기 힘든 애 취급하며 최고급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는 것으로 책임을 다했다고 생각하고~~~

양가부모님들 모두 나이가 들어가시는 시점에...

돌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