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물리학 - 수식 없이 읽는 여섯 가지 극한의 물리
옌보쥔 지음, 홍순도 옮김, 안종제 감수 / 그린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 아이들을 키우다보니 학생들이 물리를 얼마나 어려워하는지 잘 알고 있답니다.

또한 수능 선택과목을 선택할때 물리를 선택하려면 수학을 잘하는 사람이 해야한다는 말이 있을정도예요.

그만큼 수학과 물리를 동일선상에서 보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이번에 만난 익스트림 물리학은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었던 생각을 깨뜨린 책이랍니다.

수식없이 접근하고 만날 수 있는 물리라니 그 생각부터가 너무 획기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가는 사람들이 수학이라는 장벽 때문에 심오한 물리학 사상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가 그 사실을 발견하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하네요.

수학이라는 장벽으로 물리에 접근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물리라는 창공을 날개 해주고 싶다는

작가의 생각을 읽고 얼마나 물리를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었답니다.

책은 총 6부 20장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특수상대성이론에서 응집물질물리학까지 물리학 전 분야의 핵심 개념에 대한 설명을 읽으며

그동안 우리가 궁금해했단 물리학의 개념을 파헤치기 쉽도록 구성이 되어 있답니다.

첵에서는 각 부의 전체 개요에 대해 크게 설명을 한 후

장을 통해 하나하나 이해하기 쉽도록 근거를 들어 설명해 주는 구성이예요.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2부 우주의 기원이랍니다.

학창시절에 배웠던 우주의 탄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네요.

빅뱅이론에 근거한 우주의 탄생과 발전 과정, 우주의 미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답니다.

우주의 팽창과 관련된 허블법칙과 우주팽창에 대한 에너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네요.

우주에 정말 많이 종류의 별들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항성, 행성, 위성, 혜성, 중성자별, 백색왜성, 적색왜성, 흑색왜성, 적색거성, 초신성 등

다양한 천체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익스트림 물리학을 통해 관심갖고 있던 우주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네요.

어렵고 복잡한 과목이라 생각했던 물리학이랑 조금은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네요.

꼭 필요한 기초물리학을 이해하기 쉽게 만날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물리학을 어렵다고 여기는 이공계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고등학교 물리학을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