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먹지 않으면 뇌가 피곤해진다고? 푸른숲 생각 나무 25
클라이브 기퍼드 지음, 웨슬리 로빈스 그림, 김선영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딸 아이와 머리 쓰는 보드게임을 엄청 많이 했더니 오늘 일어나자마자 너무 배가 고프더라구요?


간단히 밥을 먹고 오늘 해야 하는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 한 시간 쯤 지나서 또 아이가 배가 고프다고 하네요 ㅎㅎ


도대체 왜~ 머리를 쓰고 나면 이렇게 배가 많이 고픈건지 궁금해하는 딸 아이에게 아주 필요했던 책이었지요.


학창 시절, 특히 고3때 유독 살이 찌는 친구들이 많지요. 많은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고, 허기가 지니까 또 열심히 먹고...


우리 뇌는 우리 몸이 만드는 에너지의 무려 5분의 1을 먹어 치운대요.. 와우!


저도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을 생각해야 할까봐요... 운동을 할 게 아니라 공부를 해야 겠어요..^^;;


아참, 그러고보니 다이어트를 한답시고 한동안 잘 안 먹었더니 몸이 많이 피곤해지더라구요..


물론 만성빈혈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책 내용에 의하면 포도당이 부족하면 몸이 쉽게 피곤해진다고 하네요.


그렇게 되면 뇌도 같이 피곤해져서 생각이나 결정하기도 힘들구요..


아직까지는 외모에 신경쓰지 않는 딸 아이라 공부하면서 밥도 먹고 간식도 아주 많이 챙겨먹던데..


나중에 살찐다고 안 먹으려 하면 꼭 이 책을 다시 꺼내서 보여줘야겠어요!








딱 초등학생들이 읽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되는게 그림으로 설명이 참 잘 되어 있어요.


적절한 삽화와 함께 내용을 요약한 설명들이 중간 중간 나오는데, 이걸 보면 더 잘 이해될 것 같아요.


학창 시절에 배웠던 뇌의 명칭이나 기능 등이 나오니까 참 반갑더군요 ^^









특히 아이가 좋아했던 책 속 코너! 3분 미션!


이렇게 엄마들 취향의 수학 퍼즐도 있지만... 정말 실험을 통해 뇌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것들도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청각을 오인하는 실험이 있었는데.. 집에 재료가 없어서 못해봐서 너무 아쉽더라구요!


다음에 꼭 재료가 생기면 해보기로 약속했답니다.


제가 말한 실험을 제외하곤 대부분 집에 있는 재료로 실험이 가능해서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았어요!


배운 내용을 확인해보기도 좋았구요.


특히 기억 릴레이 게임, 반응 능력 테스트, 맛으로 과일 맞추기 등은 친구들이랑 해볼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더 좋더라구요.






간단한 반응력 테스트를 아이와 해봤어요. ㅎㅎ 30센티미터 자만 있으면 됩니다!!


평소에 반응 속도가 느린 것은 알고 있었지만.... 자를 3번인가 놓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마지막에 겨우 잡아서 보통 수준으로 나왔는데... 이걸 보통 수준이라고 봐야할지 ㅋㅋㅋ


이 테스트가 뭐라고 재밌다고 계속 해보자고 해서 겨우 멈췄습니다.








그 다음은 아이가 어느쪽을 주로 쓰는지 확인해보는 실험! 저희 아이는 오른쪽 눈으로 동전을 보고 오른쪽 손으로 동전을 잡고, 오른쪽 발로 동전을 밟더라구요. 확신의 오른쪽잡이인 걸로! ㅎㅎ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들로 뇌에 대해 배우고 삽화로 정리하고, 실험을 통해 확인!


그리고 중간 중간 나오는 수학 퍼즐도 풀어볼 수 있고..


또 한가지 좋았던 점은 기억력에 대한 설명 부분이었어요.


기억을 돕는 방법으로 연상과 덩이 짓기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놨는데요.


책에서 예로 든 비밀번호를 암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앞으로 암기 과목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요런 방법들 엄마가 알려주는 것 보다 선생님이나 책을 통해 배우는 게 훨씬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더라구요 ㅎㅎ 자신만의 암기법을 만들어 내면 또 그건 더 오래 가기도 하구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