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일야화 - 그래픽 노블
김희범 지음 / CCC(씨씨씨)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젠가 들었던 스토리텔링 수업에서 『천일야화』가 거론된 적이 있었다. 사건과 사건이 얽히며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힘에 관한 설명으로 등장한 작품이었다. 『천일야화』의 간략한 줄거리는 날이 밝으면 함께 잠자리를 한 여자를 죽이는 샤리아 왕에게 시집을 간 셰에라자드가 죽음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왕에게 밤마다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다음이 궁금할 정도로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왕은 셰에라자드를 죽일 수 없게 된다.
『천일야화』의 간략한 줄거리는 들어본 적이 있다. 그러나 설화 문학 사상 가장 강렬하고 반향이 큰 작품이라고 일컫는 『천일야화』에서의 셰에라자드가 왕에게 전달한 그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자세히 알지 못했다. 『천일야화』가 가진 이야기의 힘을 설명하는 수업을 들었을 때 『천일야화』를 들어보기만 했지, 읽어본 적은 없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러자 그날 생겨난 궁금증은 각종 사이트에서 『천일야화』를 정리한 내용을 찾아보게 했고, 유튜브에서 천일야화를 검색하면서 '신전 TV'를 접할 수 있었다.
'신전 TV'는 신학과 고전을 주로 다루는 유튜브인데, 그 채널을 담당하는 김희범 작가님은 "신이 인간에게 남긴 절대적 진리, 그 말씀에 반하는 민간의 설화"를 텍스트로 선정했다고 한다. 그리고 개연성이 부족한 『천일야화』를 독자에게 보다 잘 전달하려고 "서사의 설정과 사건 간의 연계를 보완하고 의미 없이 반복되어 지루한 구간을 대폭 줄였다"라고 한다. 또한, "원작에 충실한 각색에서 나아가 개성 있는 삽화까지 추가해 그 재미와 완성도를 극도로 끌어올렸다"라고 하는데, 작가님이 채널에 무한한 애정을 쏟으셨기 때문이었을까, 우연히 발견한 『천일야화』가 이제는 유일하게 즐겨 보는 채널이 되었다. 작가님이 정리해서 재탄생시킨 『천일야화』의 매력에 빠져 매일 밤 잠들기 전 한 편만 보자고 하는 게 다섯 편이 넘어가고, 어느덧 모든 편을 다 보아서 아쉬워지면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재생해 놓고 잠에 들 때까지 듣곤 했다.
더 깊은 몰입을 위해 영상으로 들으면서 함께 눈으로도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찰나, '신전 TV' 공지로 그래픽 노블 『천일야화』가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했다. 작가님의 몰입도 높고, 유머를 곁든 그림체와 밀도 있게 압축된 서사를 언제라도 꺼내 읽을 수 있다는데 도저히 작가님의 도서를 소장하지 않을 수 없었다.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만족한 그래픽 노블 『천일야화』. 마치 나 자신이 샤리아 왕이 되어 셰에라자드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듯 그녀가 전하는 이야기에 빠져 헤어 나올 수 없었다. 자정이 조금 넘은 시각에 조금만 읽어 보자고 첫 장을 펼쳤는데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결국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손에서 책을 절대 놓을 수 없었다. 그 정도로 재미있었다.
강력 추천 ★★★★★
지혜롭고 강단 있는 셰에라자드. 셰에라자드는 어긋난 방식으로 왕비의 부정으로 인한 분노를 해결하려는 왕의 머리 꼭대기에서 상황을 설계하고, 위기를 해결하려 한다. 다음 이야기가 간절히 궁금해질 무렵 동이 터버리게 되고 이야기를 끝맺지 않으면서 셰에라자드는 죽음을 미룬다.
천일하고도 하룻밤 동안 이어지는 이야기는 셰에라자드가 전하지만, 그 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다채로운 삶의 연결로 이야기가 끊어지지 않고 점차 확장되면서 계속된다. 여러 인물이 등장하고, 사건이 다양하고 신비롭다 보니 다음 이야기가 어디로 튀어 나갈지 예상할 수 없었다. 인물의 말과 행동이 다른 정황과 연결되고, 그것이 마치 짜여가는 거미줄처럼 이어진다. 실제 우리도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에서 『천일야화』가 인간의 인생을 말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이 외에도 각기 다른 이야기 속에서 지혜로 위기를 타계하고 이전과 다르게 변화하는 인물들을 따라가면서 보편적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무엇 하나 놓칠 수 없게 재미있는 이야기가 이 책 안에 가득 담겨 있다. 재미를 얻기 위해 책을 읽는 나에게 곧이어 출간될 2편을 무조건 읽어야 할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이후에 출간될 시리즈도 소장하여 유튜브 채널의 천일야화를 들으며 함께 읽어 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다. '천일야화'의 간략한 줄거리는 아나, 샤리아 왕에게 들려주는 셰에라자드의 이야기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면! 재미있는 책을 읽고 싶다면! 『천일야화』 속 셰에라자드가 전하는 이야기의 재미에 빠져보기를 권한다.
* CCC북스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천일야화
#김희범
#신전TV
#그래픽노블
#도서추천
#CCC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