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 (양장)
백온유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원》은 열여덟 살 고등학생 '유원'의 시점에서 전개된다. 소설을 읽는 동안 유원의 미묘한 감정선을 따라가며 몰입할 수 있었다. 그만큼 소설은 인물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섬세하게 다룬다.

유원은 금정동 화재사건에서 친언니인 예정에 의해 살 수 있었다. 그리고 '이불아기'로 불리는 유원은 주변 사람들에 의해 과거 화재 사건을 감각하며 살아간다.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타인을 이해하며 살아가는 것일까?, 누군가를 향해 너무 쉽게 말했던 적은 없었을까?

소설은 내가 알지 못하는 유원의 삶을 감각하게 한다. 그리고 어떤 존재에게 특정 모습을 강요한 적은 없었는지 돌아보게 된다. 사람들의 의도하지 않은 말은 유원에게 상처가 된다. 그리고 유원은 사람들의 사소한 말에 '마땅한 죄책감'을 보여주어야 한다. 과연 세상에는 마땅히 그래야하는 것이 있을까?

유원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끊임없이 갈등하지만 동시에 성장하고 살아간다. 유원을 살아가게 하는 결정적 힘은 무엇이었을까? 갈등의 순간마다 《유원》으로부터 위로받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