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다. - 28p -
저자인 장성숙님은 대학교에서 30년간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을 하였고, 유튜브도 하는 등 활발하게 하는 분이다. 본인의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저술하였다. 일상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들을 쉽게 풀어주고, 마음의 위안을 가지게 한다.
대한민국은 인류 역사상 전례가 없는 빠른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이룬 나라로, 승자독식의 사회이다. 정말 치열한 경쟁이 고도성장의 원동력이지만 이제는 반세기가 지나면서 사회 전체에 피로감이 가중이 되었다. 이런 면에서 조금이라도 뒤처지면 조급함이 점점 삭막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를 하고 있다.
인생은 길고, 누구나 오르락내리락은 있다. 중요한 것은 너무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자기 페이스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은 술이나 미디어가 아닌 독서와 대화로 치유가 가능하다고 생각을 한다. 정신병원이나 상담을 받으러 간다고 해도 상대방은 들어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멸하지 않고,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정신이다.
결국, 지금의 상황이 어떻더라도 중요한 것은 주도성, 능동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당장은 큰 차이가 없어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 정말 큰 차이가 난다.
책의 내용은 어렵지 않지만 너무 치열한 경쟁에 지친 모든 대한민국의 남녀노소가 위안을 얻고 싶으면 추천을 하는 책이다. 생각보다 인생은 길고, 현재의 모습이 앞으로도 계속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넘어져도 일어나는 능력과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중요한 덕목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