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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아이디어는 발견 이다
박영택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결국, 아이디어는 발견이다>
박영택 지음
KMAC
결국, 아이디어는 발견이다.
그렇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했으니...
저자가 말하는 유레카 6가지 창의 발상 코드!!!
이 책은 창의적 발상 손에 잡히는 창의성이라는 과목을 운용한 바 있는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및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인 저자가 지은 책이다.
창의적이란 것은 무엇일까? 생각을 바꾸면 창의성이 보인다! 라고 이야기 하며 독자들에게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거꾸로 보는 습관을 가지라고 말을 한다. 우리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것 그리고 익숙해져 있는 생활의 모든 것들이 다 창의성의 소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창의성이라는 것은 별나라에서 뚝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지구 밖에서 혜성처럼 나타난 것도 아니다.
우리가 발 디디고 있는 현실에서 조금만 눈을 뜨고 생각을 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창의성의 6가지 키워드를 알려주면서 이런 방법으로 한번 시도해 보라고 이야기한다.
창의성을 확 키울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 속으로 한 번 들어가본다.
첫 번째 코드는 제거하는 것이다.
날개 없는 선풍기나 날개 없는 풍력 발전기들이 그 제품이 상징하는 주요 부분을 없애고 그 기능을 유지하는 디자인으로 창의성의 기본을 보여 준다. 요즘 미세 미세먼지 때문의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게 생활의 기본이 되었는데 어두컴컴한 인적이 드문 곳에서 멀리서 오늘 마스크 낀 사람을 볼 때 조금 무서워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마스크의 부작용 줄이기 위해서 아이디어를내는데 바로 크라는 노스크라는 물건이다. 콧속에 마스크를 장착하기인데 필요한 물건이다. 한 번 사봐야겠다.
두 번째 창의성의 키워드는 복제하는 것이다.
복제의 가장 대표적인 예를 든 것이 맥도날드이다. 전 세계를 뒤덮고 있는 도로마다 영업하고 있는 맥도날드 햄버거의 무한 반복이라고나 할까.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마다 영업하고 있는 휴게소들도 역시 복제라고 볼 수 있겠다. 너무 신기한 것이 국도를 따라 내려갈 때나 올라올 때 같은 지점에서 같은 이름의 휴게소에 들렀을 때 휴게소의 느낌마저도 비슷해서 헷갈릴 때가 있다. 프랜차이즈 영업점들 역시 다 복제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지구 위의 모든 것들이 복제가 기본이라고 볼 수 있겠다. 생명체 자체가 세포복제, 부모 복제로 시작되는 것이니...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때 고농도 방사선에 오염된 잔해를 수거하기 위해 투입된 로봇은 일제가 아니라 미국 아이로봇사의 팩봇과 워리어였다. 왜 일제 로봇이 아니고 미국 로봇이 투입 되었을까? 일본 기업은 자신의 기술과 자본을 과시하기 위해 와서 로봇을 만들었다. 그런데 아이 로봇이 창업자이자 CEO인 콜린은 먹고 살기 위해 실용로붓만들기에 주력했다. 한 마디로 인간과 같은 로봇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로봇을 만들었다라고 말을 한다.
예술가들도 복제를 할 수 있다라고 하면서 가장 대중적으로 복제에 성공한 사람이 앤디 워홀이라고 예를 들어 준다.
복제라고 하면 무엇을 배끼는 것 같지만 현명한 복제는 창의적 발상을 위한 중요한 통로 중의 하나인 것이다.
세 번째 코드는 속성을 변경하는 것이다. 저자는 카멜레온처럼 변신하면서 속성을 변경해 보라 하라고 얘기를 한다.
네 번째 코드는 역전하는 것이다. 뒤집어서 판 바꾸기를 하는 것을 예를 들어 주는데 위치를 역전 시키거나 차례를 역전 시키거나 순서 그리고 이동을 역전시키거나 관점을 역전시킨다면 창의적인 발상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다섯 번째 코드는 용도를 통합하는 것이다.
도랑치고 가재잡고, 꿩 먹고 알 먹고,일석이조 라는 우리의 속담을 보면 용도를 통합하는 것은 오래 된 일이다.
창의성을 얽어매는 기능적 고착에서 벗어나서 여러 가지로 용도를 통합을 해보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
이를테면 수프를 먹고 그릇까지 꿀꺽 먹는 예를 들어 주는데 요즘 큰 빵을 먹을 때 그 방 안에 크림을 잔뜩 넣은 수프을 넣어 주면 수프을 먹으면서 빵도 같이 먹으니 설거지가 필요 없는 그런 음식이 되는 것이다.
여섯 번째 창의코드는 관련 없는 것들을 짝지어서 연결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바르셀로나의 불화살이라는 제목으로 양궁 선수가 올림픽 성화를 점화시키는 것을 이야기한다.
정말 창의적이라고 무릎을 탁 치게 된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는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 사용 되었다.
양궁선수가 불화살을 쏘아서 성화에 불붙이는 것이라면 우리나라의 세계적인 양궁 선수들이 해야 되는 거 아닌가?
아이디어를 뺏긴 느낌이다.하하
마무리에서 저자는 우연한 행운을 관리해야 된다고 말한다.
나같은 보통 사람들은 행운이 왔는지, 내 곁에 행운이 있는지도 모르고 행운을 흘려 보내고 있다.
두눈을 잘 뜨고 주위를 잘 살피고, 생각을 잘 하면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찾아낼 일이다.
고맙습니다.
저는 네이버 카페북 뉴스를 통해 KMAC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