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봉을 찾아라!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작은도서관 32
김선정 지음, 이영림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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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받은 아이와 상처받은 선생님의 마음따뜻해지는 이야기...

처음에는 너무나 웃긴 그림에

명랑 소설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이 책 웃다가 눈물 찔끔하게 만드네요...

 

최기봉을 찾아라...제목도 우시고,

표지도 정말 웃겨요..

내용도 정말 웃겨요..

 

최기봉 선생님은 15년전 가르쳤던 제자에게 도장선물을 받는다..

공부 잘하고 착한 학생에는 최고표시가 되어 있는 도장(엄지도장)

공부제대로 안하고 발썽피우는 학생에게는 울쌍표정이 있는 도장(울보도장)을...

편지와 함께 받았다...아이들에게 좋은 말씀 많이 해주고, 아이들을 기억해주실 부탁하면서...

 

하지만 선생님은 15년전 시골초등학교에서 근무한것만 기억할뿐 아이들과 무엇을 했는지..

얼굴조차 떠오르지 않았다...

 

근데 울보도장을 독차지 하는 아이들은 반에서 공포의 두식이라 불리우는 형식이와 현식이고,

그뒤는 공주리였다..

울보도장이 많이 찍힐때마다 걸레질을 해야했다..

 

그러던 어느날 학교 계단에 페이트칠하기로 한날 최기봉선생님의 도장은 사라지고,

페이트질 된계단에 최기봉선생님의 도장이 서른개쯤 찍혀있었다...

그 이유 학교 곧곧에서 선생님의 도장이 찍혀있었다..

교장선생님 결제판에도, 상장에도 온통 선생님의 도장이였다.

교장선생님은 노발 대발하고, 최기봉선생님도 난처해진다..

 

그러다가 최기봉선생님의 두식이를 추궁한다.

두식이들은 자기들의 결백을 주장하고, 공주리를 의심한다.

 

그러다 최기봉선생님은 아이을의 아동기초 조사표를 살펴보게된다.

할머니,할아버진밖에 없는 형식이, 공부 잘하게 도와달라는 부모님부탁이 있는 현식이,

공주리의 기초조사표는 보이지 않았다...

두식이와 공주리를 다시 부른 최기봉선생님은 아이들을 도장특공대로 입명한다.

학교안에 도장찍힌 곳이 있는지 감시하여 선생님께 말해주고, 도장훔쳐간 범인이

누구인지 수사하는것이 그들의 임부였다.

아이들은 용의자를 찾아낸다.

형식이는 교장선생님을 용의자라 한다. 최기봉선생님을 미워하며, 거만하고,

최기봉선생님과 비슷한 나이이면서 명령만한다는 이유이다.

공주리는 옆반 유보라 선생님을 용의자라 한다.

제자뻘이지만 늘 투덜대고 쌀쌀맞다는 것이 이유이다.

 

그러다 도장 특공대가 결성된지 일주일이 넘어 방과 후 남아서

도장 나타난 곳이 이야기하다가 아이들은 배가 고프다고 떡볶이를 사달라고 한다.

도장지우느라 힘들었다는 말에 선생님은 웃으며 인심쓴다.

 

두식이들이 떡볶이를 사려 갔다가 오는 길에

계단에 최기봉도장이 두개나 찍혀있는 걸 보고 누군가 달아나는걸 보고 쫓아가니

교실 수리하시는 박기사 아저씨인것 같다.

현식이는 신이나서 선생님께 말하려 가지만 형식이는 말없이 학교를 나가 버린다.

 

도장 범인을 찾은 것 같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반전이 있다...

두식이를 혼낼때마다 옆에 있던 박기사아저씨의 버럭, 유보라선생님의 정체, 진짜 도장을 훔친 사람..

형식과 최기봉선생님과의 동질감, 아이들을 이해해가고 사랑으로 바라보게 되는 최기봉선생님...

정말 눈물찔끔의 감동을 안겨주었다...

작가는 말한다.

'최기봉 찾아라'는 우리 주변에 있는 많은 아이들과 어른들을 찬찬히 들여다 보고 쓴 글이며,

의외로 가장 가까운 곳에 있으면서도 서로의 마음을 열지 못한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작가는 이글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모른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한다.

 

정말 어쩜 학생시절 가장 가깝고도 먼 선생님과 학생간의 이야기이며,

가슴따뜻해지는 이야기인것 같다...

엄마와 아이에게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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