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길은 있다 - 삶의 목적과 방향을 발견하는 법
오프라 윈프리 지음, 안현모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프라 윈프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방송인으로 꼽는 그녀는 20년 넘게 낮 시간대 TV토크쇼 시청률 1위를 고수해 왔던 오프라 윈프리 쇼의 진행자로 유명했죠.

남들이 흔히 말하는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그녀도 상당히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사생아로 태어나 감자포대로 옷을 만들어 입어야 할 만큼 가난한 생활과 성적 학대, 미혼모, 아이의 죽음 등 험난하고 고통스러운 나날이었지요.

그 후 친부의 지원과 인종차별, 가난, 성적 학대를 극복해 저널리스트와 작가로 성공한 마야 안젤루의 자서전을 읽고 그것이 터닝포인트가 되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로 결심하고 지금의 오프라 윈프리가 되죠.

 

이 책은 오프라 자신의 삶의 목적과 방향을 어떻게 찾고 자신만의 길을 걷게 되었는지를 담은 자전적 에세이와 오프라 윈프리의 토크쇼 슈퍼 소울 선데이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했던 다양한 인물들의 지혜로운 말과 인터뷰 일화들을 담겨있어요.

오프라 윈프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모두 목적을 갖고 태어났으며 목적 있는 삶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변화하는 것, 어떤 길을 가야 하는지 아는 것은 오로지 스스로의 몫이라고 하죠.

하지만 나보다 앞선 길을 걸었고 영감과 교훈을 준 많은 이들의 경험에서 나온 지혜를 이 책을 통해 나누고 싶다고 합니다.

 

씨앗, 뿌리, 속삭임, 구름, 지도, , 등반, 나눔, 보상, 집이라는 키워드로 오프라의 조언과 유명 인사의 지혜로운 말들이 예쁜 사진과 함께 담겨있어요.

유명 인사라고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니기에 이름만으로는 떠올릴 수 있는 인물에 한계가 있었는데 책 뒤편에 인물 소개부분이 있어서 인물의 정보를 알게 해주네요.

 

당신도 이제 당신만의 길 위에서 앎의 씨앗을 발견하기 시작할 텐데 첫 번째로 해야 할 질문은 이거예요. ‘

나는 무엇을 믿는가?’

당신은 당신이 행복, 성공, 풍요, 성취, 평화, 기쁨 그리고 사랑을 누릴 자격이 있다고 믿나요?

분명한 건, 믿는 대로 된다는 겁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에요.

오프라는 첫 토크쇼를 마치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합니다.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해 줄 씨앗이 심어졌다는 것을. 그날로 나의 은 끝났고 나의 소명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그 뒤 자신을 믿고 마음에 귀 기울이며 스스로의 조언을 되새기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건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좋아하는 일보다 잘하는 일을 선택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항상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고, 나의 에너지를 모두 쏟아내지 못한 것 같아 아쉬울 때가 많아요.

결과적으로는 나쁜 선택은 아니었지만 나의 선택에 확신과 믿음이 없었고, 열정적이거나 즐겁지도 않아 항상 다른 것에 매달렸던 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에게는 잘하지 못해도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넌 잘할 수 있고 너를 믿으라는 말을 해줍니다.

내가 과연 어디서 에너지를 얻는지,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생각해보면 나에게 주어진 삶의 목적과 방향을 발견하지 않을까요?

 

이 책은 삶의 길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먼저 인생을 산 사람으로 경험에서 나오는 조언을 해주고 있어요.

아직까지 자신의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고 있는 오프라 윈프리와 90명의 지혜가 담겨있는 이 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