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 세계사에 담긴 스토리텔링
한수운 엮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기록’. 역사의 사전적 의미예요.

과거 나라들의 커다란 사건이나 위인의 위대한 발명, 발견을 중심으로 역사는 기록되고 우리는 그런 역사를 배웁니다.

과거의 역사를 교훈 삼아 현재를 읽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것이 역사를 배우는 이유라고 생각해요. 

이 책은 역사의 현장에서 세상에 도전하며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위인들의 결정적 한마디가 담겨있어요.

고대 철학 사상가로부터 현대 정치가, 발명가까지 세계를 주름잡은 57인의 위인의 역사적 순간의 어록을 통해 역사 인물의 생애와 시대의 사건을 설명하는 스토리텔링 교양서랍니다.

묵직한 책이 와서 철학 책이라 어렵겠구나 생각했는데 어록도 그동안 쉽게 접했던 말들이었고 어록과 함께 역사인물의 이야기도 어렵지 않아서 아이와 한 챕터씩 수월하게 읽었답니다.

 

고대사의 결정적인 한마디에서는 신의 시대에서 인간의 시대로 넘어가는 고대 역사에서 발생한 수학, 철학, 과학 등 인류 발전을 위해 실천하는 선지자들의 행동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너 자신을 알라의 소크라테스부터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면 대지의 표면은 지금과는 달라져 있을 것이다라는 클레오파트라까지 철학 사상가, 성인, 장군, 왕들이 등장해요.

중세사의 결정적인 한마디에서는 신의 그림자에 드리운 인류의 암흑시대로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의 혁명 속 위인들을 통해 발전하는 문명과 문화, 예술 분야의 눈부신 업적을 소개해요.

근대사와 현대사의 결정적 한마디에서는 정치 지도자, 경제학자, 발명가, 예술가 등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계층의 과학과 문명, 예술로 승화되는 위대한 인간의 분투기를 다루고 있어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남긴 철학자 데카르트부터 비폭력은 인류가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의 마하트마 간디까지 근현대사의 이념을 소개해요.

 

집안이 가난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9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도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하였으며, 전쟁이 나의 직업이요 내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고 병사도 따져도 10.

백성은 어린아이에서 노인까지 200만이 되지 않았다.

배운 게 없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지만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며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너무 막막하다고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고도 살아날 수 있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나에게 거추장스러운 것들을 모두 쓸어버렸다.

나는 극복하는 순간 나는 칭기즈 칸이 되었다.

 

중앙아시아를 평정하고 서양 정벌로 역사상 가장 넓은 원제국을 이룬 칭기즈 칸.

칭기즈 칸의 어록을 읽어줄 때 아이가 따라 말하더라고요.

다른 책에서 읽었다면서요. 그만큼 유명한 말인가 봐요.

칭기즈칸의 어록에는 아버지의 죽음 뒤에 고단했던 삶과 나라에 대한 자긍심, 그리고 강인한 정신력이 엿볼 수 있었습니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는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으리라는 것을 다짐해야 합니다.

 

내가 걷는 길은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바닥 위에 넘어지곤 했다.

그러나 나는 곧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말했다.

괜찮아. 길이 약간 미끄럽긴 하지만 낭떠러지는 아니야.

 

남북전쟁에서 승리하고 흑인 노예를 해방시킨 미국 대통령 에브라허햄 링컨.

정규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독학으로 책을 읽어 변호사가 되었지만 8번의 선거 패배와 2번의 사업 실패를 했었다고 해요.

이런 수많은 역경을 이겨내고 노예제를 반대하는 인도주의적인 소신 행보를 보여 미국인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대통령이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에서는 다양한 57명의 인물의 역사적 순간 한마디와 핵심 장면을 통해 인물의 세상에 대한 도전과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를 그려볼 수 있어요.

 

인물의 생애를 통해 알고자 하는 건 그들과 견주어 보며 나를 성장시키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이 책은 다양한 영역에서 세계를 주름잡은 57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롤 모델을 삼아 나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책으로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