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화학 - 주기율표에 숨겨진 우리 주변의 신기한 비밀들
표트르 발치트 외 지음, 리사 카진스카야 그림, 이경아 옮김, 이황기 감수 / 미디어숲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화학을 모르는 사람도, 싫어하는 사람도,
읽다 보면 '화학 덕후'가 되는 특별한 책!

이 책은 일상 속 화학의 존재와 중요성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 교양 과학서로 주기율표를 중심으로, 우리가 매일 접하는 물질과 현상들이 어떻게 화학과 연결되는지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로 설명한다.

레모네이드의 맛, 난로의 불, 일상 속 원소들의 역할 등 구체적이고 친근한 예시를 통해 화학이 결코 멀리 있지 않음을 느끼게 줌으로써 화학을 어렵고 낯설게 느끼는 독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쓰여졌다.

이처럼 복잡한 이론보다는 실생활과의 연결에 초점을 맞춰 있어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과학 머리’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이들에게도 최소한의 과학 교양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원소들이 각각 독특한 특성과 스토리로 소개된다. 원소들이 우리 일상과 과학,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화학지식이 매우 친숙하게 다가온다.
이 책에서 흥미있게 소개된 몇 가지 원소를 소개해보겠다.

수소(H)​
가장 단순한 원소로, 우주에서 가장 풍부하게 존재한다.
수소는 태양과 별의 에너지원이 되며, 최근에는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 연료전지의 핵심 원료로 각광받고 있다.


헬륨(He)
태양에서 핵융합 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대표적인 원소이다. 공기보다 가벼워 풍선이나 비행선에 사용되며, 극저온 냉각재로도 쓰인다.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어서 다른 원소와 잘 반응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한편, 원소의 성질을 이용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학상식을 넓혀주는 이야기들이 곳곳에 있다.
생소한 과학 용어나 낯선 단어들에 대해서는 따로 부연 설명도 각주로 제시되어 있다.

이처럼 『세상을 움직이는 놀라운 화학』에서는 각 원소의 과학적 특징뿐 아니라, 역사적 발견 과정과 일상 속 활용 사례까지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전반적으로, 화학의 원리와 매력을 부담 없이 체험할 수 있어 과학을 새롭게 바라보고 싶은 모든 이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세상을움직이는놀라운화학
#표트르발치트
#마리아샤라포바
#미디어숲
#화학
#재밌는화학
#컬쳐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