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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생각법 2.0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플랫폼의 기본부터 사업구조 문제점, 플랫폼 자체 뿐만 아니라 나라마다 가지는 특징까지 총괄하여 구성된 책입니다.
플랫폼의 기본개념부터 각 플랫폼마다의 특징, 그것들이 발전하는 과정,
역사까지 포함된 내용으로 온라인세상을 이해하고 4차산업을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책입니다.
사람과 물자를 실은 기차가 잠깐 정차하여 내릴 사람은 내리고 기차에 탈 사람은 타는 승강장에 플랫폼에서 지금은 온라인 세상에서 특정 프로세스모델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중국에서는 플랫폼을 "平台" 바닥이 평평한 대라는 표현으로 場의 개념으로 받아드립니다.
플랫폼의 기본원리는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해주는 연결체으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졌었던
모든 상업활동, 소통, 미디어, 뉴스 모든 것들을 온라인 세상에서 가능하게 한 연결고리입니다.
공급자와 소비하는 사람이 모두가 사용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플랫폼의 설계입니다.
운영자가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해는 역할을 합니다. 운영자라고 말하는 존재가 우리가 말하는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아마존, 배달의 민족 등 폼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경영구조, 사업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이어지는 이익구조와
사업운영 비용을 줄여서 이윤을 추구하는 방식과는 전혀 다른 가치관과 운영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매출이나 이익 중심적인 생각을 넘어서 검색을 돕거나, 회원들간의 소통을 활성화시키거나
거래를 편리하게 하는 일이 플랫폼이 가져야 할 경영가치입니다.
플랫폼의 역할은 공급자를 소비자와의 균형잡힌 중개의 역할이 지속가능하고 힘을 가지게 되는 원천이 된다.
배달의 민족이 직접 음식을 만들거나 아마존이 직접 물건을 팔지는 않는다.
그들은 연결하는 역할만 할 뿐이지만 플랫폼이 가진 지향점이 결국 공급자와 동일 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착시현상이 일어난다.
그래서 이런 플랫폼은 경쟁보다는 성립된다는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플랫폼이 직접 경쟁해서 물건을 팔지는 않는다. 소비자가 치약을 사고 싶어서 쿠팡이나 옥션 같은 플랫폼에
접속해서 나에게 가장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거다.
파는 사람이 많아지면 상품이 내려가고 고객이 많아져서 거래가 증가하는 구조이다.
1. 광장 플랫폼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트, 유튜브
구성원들의 참여와 알고리즘 의해 매칭이 되어 검색이 되고 사람들과 소통이 되면서 움직이는 플랫폼입니다.
주요 수익모델 : 광고
2. 돈이 오가는 시장 플랫폼
아마존, 우버,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 옥션, 쿠팡
공급자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공급하고 한 쪽에서는 이를 소비하는 시장 플랫폼입니다.
주요 수익모델 : 수수료
3. 환경설정 인프라 플랫폼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구글, 애플은 모바일라는 환경을 만들어 operating system을 말합니다.
2차 산업혁명이 종교개혁, 성경에 보급에서 왔다면 4차 산업혁명의 혁명과 진보는 구글에서 시작이 된다.
지식은 권력이다. 오랫동안 권력자만이 지식을 생산하고 저장하고 사용하였다.
지금껏 살아온 세상하고 가장 큰 차이는 '지식검색'이다.
지식혁명은 검색이라는 간단한 서비스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이 된다.
내가 생산자가 되기도 하고 소비자도 되는 시스템이다.
지식 생산자는 한정 된 권력자이였다. 권력기관이 주는 지식만이 세상에 나왔고
기록 되었다. 지식을 얻는 자는 또한 한정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누구나 아무 대가 없이 모두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구글 검색의 운영원칙은 공정성, 투명성, 정확성
메인 화면이 너무 간단한 이유도 검색하는데 있어 다른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함이다.
구글이 추구하는 가치는 지식의 공유화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티톡, 유튜브의 가장 큰 특징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1인 미디어 시대를 이끄는 이 플랫폼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미디어는 일방향이였습니다. TV, 라디오는 방송국이 방송을 내 보내야만 TV, 라디오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이 되었습니다.
10년 전만해도 지하철역에 그 날 소식을 전하는 신문들이 즐비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런 신문들이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여전히 방송국과 신문사는 존재하지만 미디어를 소비하고 생산하는 방식은 변화하였습니다.
1인 미디어가 가능하고 누구나 미디어를 소비하고 생산 할 수 있는 지금은 거기 안에서도 스타가 생기고 그 안에서 돈을 벌며 권력을 지닌다.
이 플랫폼이 1인 미디어 시대를 키우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다양한 시각을 뉴스를 소비하고 생산하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유통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 플랫폼
2017년 말 기준 전 세계의 인구수는 약 76억 명이고 그 중에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자는 42억명이다.
약 54%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인터넷 보급율을 높이기 위해서 구글은 풍선으로 인터넷 접근을 높이는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98%가 인터넷을 사용한다.
한국은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라면 국민 대부분이 핸드폰, PC등 인터넷 환경에 있다.
플랫폼 세상을 연 건 2005년 스티븐잡스 일지도 플랫폼 세상을 발전시키고 있는 건
대한민국 국민들이다.
온라인으로 만나고 소통하고 물건을 사고 친구의 소식을 접하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을하고
이런 일상들이 한국에서는 누구에게나 가능하다.
한국시장에 독특함은 네이버이다.
전 세계적으로 구글의 영향력, 아마존의 시장력이 있지만
한국에서는 이 플랫폼이 잘 통하지 않는다.
네이버라는 공룡 플랫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네이버는 포탈사이트이다. 그러나 네이버를 그것으로 정의할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의 특성과 사업을 이해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플랫폼, 온라인 사업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돈을 버는 사람입니다.
아마존처럼 독보적인 쇼핑몰이 성장 할 수 없는 구조는
한국은 물건을 살 때 네이버에게 물어봅니다.
네이버 쇼핑 기능은 각 사이트 플랫폼에서 물건의 가격을 알려주고 사람들은 그 가격을
확인하고 구매 할 사이트로 링크해서 갑니다.
요즘은 다른 로그인 없이 네이버에서 바로 연결되어서 네이버페이까지 지불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쇼핑기능 뿐만 아니라 구글 같은 지식창고 역할도 합니다.
나 같이 블로그를 쓰는 사람은 많다. 수 많은 블로그 중에 가장 크게 영향력이 있는 블로그 틀은
네이버입니다. 블로그 시장의 75%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거대한 파이입니다.
블로그를 개인 기록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블로그를 사용해도 상관이 없지만
상업적으로 또는 대중적이여야 한다면 네이버에서 블로그, 까페 등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는 이미 대한민국 생활 속으로 깊숙하게 자리잡았다.
플랫폼의 이해와 4차 산업혁명을 알고자 하는 분이라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