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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이 책은 기획을 하는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책이다.
상품을 기획하거나 전략을 짜거나 무엇을 전체적인 계획을 잡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말하는 5w1H 사고 방식이 필요하다. 이 책은 마케팅 책들을 다른 시각에서 접근을 하였다.
실제로 이 책 내용 중에도 4P이나, SWOT분석 등 경영 마케팅 과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어나 전략 들이 나와있다. 이 책이 다른 점과 다른 점은 글보다는 도표로 설명한 내용들이 많다.
내 사고를 정리 할 수 잇는 능력,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문서를 풀어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그걸 사람들에게 설득 할 수 있는 능력이 기획자로서 지녀야 할 덕목이다.
육하원칙은 학교에서 처음으로 글을 쓸 때도 배웠던 내용이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 지에 대한 사고방식을 키워 나가면 모든일이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건 본질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게 중요하다. 이 책 에피소드 중에 도쿄디지니랜드는 봉제인형을 방재 두건으로 사용한 내용이 나온다.
위험한 순간이 와서 생명이 위협이 될 만한 상황이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생명이다. 고객들에 안전을 지키는 것이 우선순위이다. 문제의 본질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사건을 해결 하는데 핵심이 될 수 있다. 또 그런 사례로 아이 케어 컴퍼니 회사가 나온다.
이 회사는 안경원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눈 건강의 수명 연장이라는 본질적인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사업을 확장시키고 연결시켰다.
첫장에서는 본연의 목적에 집중하는 것이 첫 포인트이다.
두번째에서는 사고 캔버스를 넓히는 게 중요하다. 빈틈없이 사고하기 위해서는 이 책에 제목인 육하원칙을 세워 구체적인 형상을 만들어 나가는 일이다.
체계적인 생각을 했더라도 남들을 설득하지 못 하면 생명력을 잃는다. 3번째 단계에서 중요한 일은
설득력있는 로직을 만드는 점이다. 결국 무슨 일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설득력이 가장 중요하다.
설득하는 과정을 도표로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쉽게 책으로 설명해 주었다.
이 책은 기획서를 쓸 때나 무슨 일을 시작 할 때, 아이디어를 짜 낼 때 옆에 두고 필요 할 때 마다 꺼내보기에는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