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흥행의 법칙 - 스타 상품의 7가지 조건
조성기 지음 / 초록물고기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흥행이란 대중이 즐거워하느냐, 즐거워하지 않느냐로 좌우되기 때문에 대중들의 마음, 니즈를 간파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한다.
흥행은 스타를 만들어내고 스타는 동일 부류 내에서 우월한 가치를 지니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스타는 존재하는 것 자체가 일하는 것이기에 노동하는 것에 비한 대가가 크고, 유명 브랜드는 무형의 가치가 더해져 비싼 가격이 매겨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은 스타에 열광하고, 주목하며, 유명 브랜드라면 비싼 돈을 기꺼이 지불한다.
흥행이란 성공을 의미하며, 우리 모두는 성공하길 원한다.
그렇다면 흥행의 법칙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흥행을 위한 7가지 법칙이 소개되어있다.
첫번째, 새로울것, 끊임없이 새로울 것
변신의 귀재가 되어 늘 새로워야 대중에게 잊혀지지 않는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끊임없이 자신을 바꿔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개척정신과 도전정신 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두번째,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이 될 것
많은 사람들과 경쟁하여 일등하기 보다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자신만의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면 흥행의 가능성이 커진다.
세번째, 매력을 줄 것
호감을 줄 수 있어야 스타가 될 수 있다. 호감은 외면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내면적인 매력이 진정한 매력으로 느껴질 수 있으므로 내면을 가꾸는 데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호감의 바탕에는 '신뢰'가 있으므로 언행과 행동에 신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네번째, 스타 이미지를 만들 것
'스타가 되려면 스타처럼 행동하라'는 현 시대에 걸맞는 명언이라고 생각한다. 이미지 메이킹도 필요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정확히 찾아내거나 자신에게 적합한 최적의 이미지를 자신에게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스토리나 별명, 캐릭터, 이미지 전이 효과, 투영효과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번째, 널리 알릴 것
여섯번째, 소비자가 참여토록 할 것
일곱번째, 기획자가 먼저 스타가 될것
마지막으로 저자는 스스로 즐겁지 않으면 스타가 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흥행도, 스타도, 성공도 결국은 자신이 원하고 즐겨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흥행과 성공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저자의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는 이 책을 먼저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wece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