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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평점 :
다산책방에서 1000명의 서평단을 모집하기에 지원해서 받은 책이다. 책에 대한 정보는 거의 알지 못한 체 받은 책이라서 기대 반 설렘 반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받았을 때, 굉장히 당황스러웠다. 500p가 넘는 책과 수많은 등장인물과 어려운 이름, 은근히 많이 나온 욕과 성적 표현까지. 그래서 초반에 읽는데 굉장히 버거웠다. 특히 초반에 나온 마마 아메리카의 장례식 파트에서는 중간에 이 책에서 하차할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나는 이 책을 다 읽었고 괜찮게 읽었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더하여, 가계도는 앞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리틀 엔젤처럼 가족구성원이 헷갈려서 말이다.
이 책은 크게 3가지 부분을 담고 있다. 가족, 이민자, 죽음. 먼저 이 책의 가장 중심 주제는 가족이다. 빅 엔젤을 중심으로 가족들이 모여 있다. 그들은 서로를 보며 으르렁 거리기도 하고 끔찍이 여기기도 한다. 가족들이 모이는 부분에서 이 책은 가족의 소중함을 강조하려고 이 책을 쓴 것 같기도 하다. 마지막에는 한자리에 모이니까. 하지만 그러기에는 돈 안토니오나 빅엔젤이 아이들을 때리는 장면은 나로서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데 살이 부어오를 정도로 허리띠로 때린다고? 소중히 여기는 걸까? 멕시코와 한국의 문화적 차이 때문인지 아니면 1960년대와 현대의 시대적 차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또한 죽음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이 책의 시작은 마마 아메리카의 장례식이다. 그리고 빅엔젤은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하게 다루려고 하는 또 다른 부분이 죽음이라고 볼 수 있다. 정확히는 죽음을 받아드리는 태도라고 생각한다. 책은 죽음을 우울하고 슬픈 것이 아닌 하나의 지나가는 일상 같은 것으로 묘사한다. 가족들끼리 장례식 후에 파티를 연다던가 장례식에서 신부를 향해 농담을 던지는 것과 같은 행위를 통해서 말이다. 특히 120p -저 신비하신 아부지 마법사께서는 그냥 멕시코의 늙은이가 그렇듯 우주적인 헛소리를 지껄이는 거야. 죽음이 끝이 아니라고? 그럴지도 모르지. 악몽이란 게 있으니까. 악몽 속에서는 죽은 놈들이 참 많이도 나와서 수다를 떨어댔다.-라는 문장은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세 가지 주제 중 이것을 가장 마음에 들었다.
마지막 주제는 이민자이다. 이들은 이민자이다. 빅엔젤은 솔선해서 미국으로 넘어온 멕시코인이다. 그의 가족은 오랫동안 미국에 살면서 영어를 배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하지만 미국을 좋아하지 않는다. 배신하는 백인여자대신 갈색 여자를 찾아보라고 말하는 모습이나 미국인처럼 키웠다고 말하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그렇다고 멕시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멕시코사람처럼 늦게오지 말라는 말에 화를 내는 모습에서 알 수 있다. 왜 그들은 멕시코인도 미국인도 아니라고 혹은 맞다고 생각하는 걸까? 그 이유는 그들이 이민자이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닐까. 멕시코의 피가 흐르는 미국인으로서, 두 곳에서 힘들게 살았던 사람으로써 두 곳에 대한 애증이 남아있는 것이다. 아마도 169P - 빅 엔젤은 악명 높은 사진을 한 백 번쯤은 계속 보고 또 보곤 했다. 유럽 바닷가에서 엎드린 모습으로 시체로 발견된 꼬마였다. 그 애는 버려진 옷이 든 자그마한 가방처럼 널브러진 채로 익사한 모습이었다. 빅 엔젤은 리틀 엔젤이 사진을 보는 모습을 바라보았다. 그는 신문을 들어서 조심스럽게 접고는 탁자에 놓았다. 빅엔젤이 말했다. “이민자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 그 애는 물에 빠져 죽었어.” “나도 알아.” “새로운 삶을 찾으려고 했던 아이인데.” “알아.” “우리 민족도 저런 모습이었지. 사막에서 말이야.”에서 말했듯이 이민자로서 힘들었던 것이 아닐까. 인정받으려고, 멕시코인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려고 말이다.
빅 엔젤은 악명 높은 사진을 한 백 번쯤은 계속 보고 또 보곤 했다. 유럽 바닷가에서 엎드린 모습으로 시체로 발견된 꼬마였다. 그 애는 버려진 옷이 든 자그마한 가방처럼 널브러진 채로 익사한 모습이었다. 빅 엔젤은 리틀 엔젤이 사진을 보는 모습을 바라보았다. 그는 신문을 들어서 조심스럽게 접고는 탁자에 놓았다. 빅엔젤이 말했다. "이민자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 그 애는 물에 빠져 죽었어." "나도 알아." "새로운 삶을 찾으려고 했던 아이인데." "알아." "우리 민족도 저런 모습이었지. 사막에서 말이야." - P169
저 신비하신 아부지 마법사께서는 그냥 멕시코의 늙은이가 그렇듯 우주적인 헛소리를 지껄이는 거야. 죽음이 끝이 아니라고? 그럴지도 모르지. 악몽이란 게 있으니까. 악몽 속에서는 죽은 놈들이 참 많이도 나와서 수다를 떨어댔다. - 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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