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의 비건 레시피 - 다채로운 맛과 따뜻한 기억이 담긴 50가지 비건 레시피&에세이
수잔 지음 / 시대인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법정 스님의 명상에세이에서 육식 위주의 식생활로 인해 <먹어서 죽는다>라는 수필을 읽고 육식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그후 나이가 들고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최종 나의 목적은 철저하고 완벽한 채식인 비건 식단을 완성하는 것이다.

사실 비건 요리의 다양성을 잘 몰랐고 동물성 식재료를 제외할 경우 아직도 요리의 맛이 뭔가 부족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런데 《수잔의 비건 레시피》는 이런 생각들이 우려였음을 알게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컨셉의 비건 요리 팝업을 통해 색다른 비건 요리를 소개해 온 저자 수잔의 50가지의 레시피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수잔의 비건 레시피》는 한식, 세계 요리, 계절 요리, 샐러드와 사이드 디쉬, 소스와 드레싱의 총 5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다. 이 책을 활용해 다양한 비건 요리를 코스로도 가능할 듯 싶었다.

와사비 표고장, 단호박 커리 퓌레, 토마토 쌈장 등 독특하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소스부터 두부 버섯 크럼블, 사과 무 생채, 유부 꽈리고추 볶음 등 참신한 식재료의 조합으로 만들어 내는 레시피가 무척 흥미로웠다. 특히 토마토를 이용한 계절요리와 세계요리는 꼭 모두 도전해보고 싶게 만든다.

《수잔의 비건 레시피》는 비건도 맛있을 수 있고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순한 레시피만 담긴 요리책이 아닌 저자의 살아온 이야기와 요리에 대한 열정도 고스란히 느껴져 재미와 감동이 있는 요리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소극적 채식주의자였던 내가 앞으로 비건을 즐기며 적극적 채식주의자가 되는데 지침서가 될 요리책임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