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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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시작하고나서 인스타그램으로 그리고 유튜브로

그리고 틱톡까지 실제로 진행해보면서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 배울 수 있게 된 계기였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어떻게 사람들이 광고하고 글을 적어서

상위 노출을 시키는지 그리고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등등을 배웠고

이를 통해서 유튜브,틱톡까지 연습 그리고 직접 진행해보면서 알아갔죠


현재 우리나라 상황은 저출산,1인가구 증가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그러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는 업종이 있습니다

바로?커뮤니티와 인플루언서입니다


요즘에는 다른사람들을 특히 믿지 않고 혼자 각자도생하자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너무나도 많기 떄문에 물건을 살때에도 마찬가지로


광고에 나오는 사람들을 믿고사는게 아닌

"인플루언서" 본인들이 즐겨보는 유튜버라던지 인플루언서의 제품을

그대로 따라 입고 따라하고 따라 사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렇게 "커뮤니티"가 형성이되고 이는 곧 하나의 공동체의 느낌을 줘서

물건을 팔더라도 어마무시한 매출을 발생시키게 되는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되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커뮤니티 마케팅이라는 책의 구절을 보고나서

아..읽어야겠구나하고 신청해서 읽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몇 가지 좋은 부분들이 있는데 특히 다른 분들도

알았으면하는 구절이 있습니다


커뮤니팅을 구축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겁니다

1.목적의식

커뮤니티를 만들면 사람들이 여기로 모여야하는 이유를 설명할 줄 알아야합니다

우리 책콩도 "책"을 읽기 위해서 모인 커뮤니티이기떄문에 사람들이 계속 들어오는거죠

여기가 다른 이유였다면 커뮤니티는 단단히 구축되지 않을겁니다


2.참여

사람들이 모이면 참여를 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참여를 함으로써 내가 이 공동체에 있구나라고 의식하게 되기 떄문이죠


3.반복

사람들과 친밀감 그리고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시간은 "반복"이 결정하게 되는 것이죠

인사를 했더니 자주 뵙던 분이 인사를 해주고 그 다음에 책을 읽었더니

또 답글을 달아주면 그게 바로 커뮤니티의 힘이 비로소 발견되게 되는것입니다


만약 실패했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커뮤니티를 재생성해야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모든 커뮤니티에서는 "넓고 광범위한 커뮤니티가"아닌

좁고 날카로운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들이 똘똘 모인 커뮤니티의 힘이 강한 이유죠


저도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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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 쩐의 전쟁 -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조선인의 돈을 향한 고군분투기
이한 지음 / 유노책주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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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이 늦었다..그래서 릴레이 칭찬도 해야한다..

책을 읽은 것을 토대로 빠르게 서평해볼 예정이다


고2부터 돈에 대해서 관련된 지식을 배우는 것을 좋아했다

그래서인지 조선사 쩐의 전쟁이라는 책의 제목에 매료되어서

바로 서평을 신청했다


나는 인생을 살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고민은

과거의 살았던 사람들의 고민이고 그것은 곧 책을 읽게 된다면

내가 고민하고 있는 대다수의 문제점들은 해결이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세상의 문제점이 과거에는 달랐을까?

이름이나 사물을 부르는 명칭만 다를뿐 다 똑같다

특히 돈이 그렇다


현재도 돈을 가지고 싸우고,투기하고 재판하고 부모랑 싸우고 형제랑 싸우는데

과거에는 안 그랬을까? 조선사 쩐의 전쟁을 보니 똑~~같다


특히 책을 읽으면서 한 챕터에 크게 공감을 했었는데

바로 139페이지에 있는 "밀린 돈을 받아내기 위한 역투"의 글이다


진짜 보면서 너무 웃었다 어찌하면 이렇게 현재와 과거가 똑같은지말이다

쉽게 이야기해보면 남자1 남자 2의 관계는 이웃관계이고

남자 2에게 남자 1이 돈을 빌렸는데 남자 1이 돈을 갚지 않고

결국 소송까지가서 둘의 사이가 망가졌다는 이야기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도 특히 나에게도 있었던 똑~같은 사건이 아닌가

싶어 참 많이 웃었던 것 같다


결국 내가 돈을 받지 않으려고 한다면 도움을 청한 이웃사람에게

그냥 준다고 생각하고 주면 되겠지만

돈을 받겠다는 생각으로 빌려주게된다면 결국 마지막 최종점은 절교 아니면 소송이다


돈은 누구에게나 소중하지만 그 돈이 다른사람에게 빌려줄 용도로

내 주머니에게서 나간 순간부터는 잊거나 아님 소송으로 가야한다


스트레스 받을 것인가?그냥 줄것인가?

가장 현명한 건 그냥 안 주는게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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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크 -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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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모든 사람들이 "나만의 브랜드"라는 것을 만들고 싶어할겁니다


왜?브랜드가 생기면 팬이 생기고 팬이 생기면 돈이 되기 떄문이죠


저도 마찬가지로 브랜드라는 이름 하나만 잘 만들어 놓으면

나이키처럼 아디다스처럼 루이비통처럼 사람들의 열광적인 모습으로 인해서

돈을 많이 벌 수 있지 않을까?하는 정말 원초적인 생각을 하며 이 책을 꺼내 들었습니다


브랜드를 통한 "팬"을 만들기가

제가 이 책에서 추구해야할 가치이기 떄문에

이걸 중점으로 책을 읽었었는데요


흔히 브랜드하면 "옷"브랜드를 떠올리는데

브랜드는 옷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든지 브랜드가 창출될 수 있고

이로 인해서 나만의 최적화된 팬들을 만들 수 있다는점입니다


가령 식품에서는 마켓컬리

OTT에서는 넷플릭스

화장품에서는 러쉬,올리브영 등등


결국에는 브랜드가 구축된 기업에서 사람들은 사고 입고 행동하고 싶어하지

다른 곳에서는 굳이 행동 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이때 "스파이크"가 나오는겁니다.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끌어당겨지는 것이죠


이런게 브랜드가 되고 사람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그 집단에 속하고 싶고 브랜드의 팬이 되어버리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게 가장 중요한데

책을 읽으면서 계속 궁금했던 점인 그럼 어떻게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그에 대한 답을 구해보자면


1.고객들의 "니즈" 즉 욕구를 무시하고 "내 브랜드"에 속하고 싶은 1%의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고

2.1%를 위해 존재하는 브랜드를 구축하고

3.소수들이 너무나도 만족해서 나중에는 나머지 99%의 사람들에게 퍼지게 만들어라라는겁니다


책을 읽다보면 브랜드가 그렇게 뚝딱하고 쉽게 나오지는 않지만

나이키,아디다스,넷플릭스처럼 한 번 사람들의 인식에 박히게 된다면

그 브랜드는 사람들의 삶에서 계속해서 살아가겠구나라고 생각이 들고


그런 브랜드를 구축하려고 계속 노력하는게 브랜드를 구축하려는 사람들의 숙명이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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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 - 디지털·미디어·인공지능 리터러시와 1인 기업가 되기 크리에이터 시리즈 6
김미진.주혜정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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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우리 일상에 밀접하게 들어올 기술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대답한다면, 그것은 바로 AI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AI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챗봇, '챗지피티'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가 어떤 질문을 하든, 그에 대한 답변을 가장 정확하게 제공하며, 궁금증에 대한 해결을 몇 초 만에 이뤄내는 챗지피티의 능력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이러한 능력 덕분에, 단 며칠 만에 챗지피티 사용자는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그 소식은 엊그제 같습니다.


AI의 성장 속도는 우리가 상상했던 것을 훨씬 뛰어넘어, 앞으로 AI가 우리 일상 속에서 더욱 밀접하게 존재하게 될 날이 머지 않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한 문장 때문이었습니다. "AI로 1인 사업가되기" - 이 문장 하나에 저는 이 책을 더 깊게 읽고 싶은 욕구를 느꼈습니다.


챗지피티는 사용자가 AI에 "질문"을 하는 방식에 따라 그 활용도가 천차만별입니다. 디지털 세대에서 AI 세대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AI와 챗지피티에 대해 빠르게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필수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AI를 깊게 이해하고 활용하게 되면, 여러 사람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계산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들을 AI 챗지피티 비서를 통해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AI에게 어떻게 질문하는지를 배우고, 이를 사업에 활용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이 책을 읽었습니다. AI 기술의 성장은 멈추지 않을 것이며, 고객 서비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글을 쓰는 과정에서는 띄어쓰기, 문법, 문장의 연결성 등을 계속해서 점검해야 합니다. 하지만 챗지피티를 이용하면, 이러한 과정을 단 1분 만에 해결해버립니다. AI를 이용하면 알바를 고용하지 않아도 되고, 이는 N잡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이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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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챗GPT, 바드, 빙, 하이퍼클로바X까지 한 권으로 끝내기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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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요즘 가장 핫한 분야가 AI라서


AI라는 것에 대해서는 다들 알겠지지만


"프롬프트엔지니어링"이라는 직업에 대해서는 한 번더 들어보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이다




고작 5년전만해도 AI는 그저 인간의 상상속에서 살던 유물이였는데

이제는 AI가 성큼 우리 인생에 접목될만큼 가까이 와있기에

앞으로의 미래도 AI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의할거라고 봅니다




이떄 현재 챗gpt 등 "생성형"AI가 인기인데

우리가 어떤 질문을 하면 이 AI가 답변해주는 걸 뜻합니다


하지만 어떤 "질문"이냐에 따라서

AI가 하는 말이 달라지고 내용도 달라지는데요


이떄 어떻게 질문을 잘해야 내가 적절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까?

얼마나 질문을 잘해야 인공지능에게 가장 훌륭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까?해서

생겨난게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직군이 생겨나게 된겁니다




AI에게 "어떻게하면 최상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AI를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 최적의 답을 내릴 수 있게 도와주는거죠




근데 이제 ai산업이 발전되면서 앞으로 없어질 직군도 생겨나겠지만

이렇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직군도 생겨나게 되는데요

이떄 저도 처음에는 이런 직군을 몰랐지만

이 직군이 연봉 1억이라는 걸 듣고 아..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ai를 사용하고 계시지 않나요?

그럼 빨리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시대는 급변하거든요


개인적으로 AI를 사용해본 입장에서 어떻게 질문을 하냐에 따라서

매 번 ai가 이야기해주는 답변이 달라지기 떄문에

도대체 어떻게 사용해야 최적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지 항상 고민합니다


AI는 현재 이 순간에도 계속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 인생에 살아감에서도 더 이상 절대로 빠질 수 없게 될겁니다

하지만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최적의 답변을 도출해낸다면

우리는 보다 더 좋은 인생에서 살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미래에는 AI의 인생에서 살 것이기 떄문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직군에 대해 미리 미리 관심이 있다면

개념과 확장 그리고 어떻게 ai에게 답변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이 책에서 명확한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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