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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블로그를 시작하고나서 인스타그램으로 그리고 유튜브로
그리고 틱톡까지 실제로 진행해보면서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 배울 수 있게 된 계기였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어떻게 사람들이 광고하고 글을 적어서
상위 노출을 시키는지 그리고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등등을 배웠고
이를 통해서 유튜브,틱톡까지 연습 그리고 직접 진행해보면서 알아갔죠
현재 우리나라 상황은 저출산,1인가구 증가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그러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는 업종이 있습니다
바로?커뮤니티와 인플루언서입니다
요즘에는 다른사람들을 특히 믿지 않고 혼자 각자도생하자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너무나도 많기 떄문에 물건을 살때에도 마찬가지로
광고에 나오는 사람들을 믿고사는게 아닌
"인플루언서" 본인들이 즐겨보는 유튜버라던지 인플루언서의 제품을
그대로 따라 입고 따라하고 따라 사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렇게 "커뮤니티"가 형성이되고 이는 곧 하나의 공동체의 느낌을 줘서
물건을 팔더라도 어마무시한 매출을 발생시키게 되는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되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커뮤니티 마케팅이라는 책의 구절을 보고나서
아..읽어야겠구나하고 신청해서 읽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몇 가지 좋은 부분들이 있는데 특히 다른 분들도
알았으면하는 구절이 있습니다
커뮤니팅을 구축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겁니다
1.목적의식
커뮤니티를 만들면 사람들이 여기로 모여야하는 이유를 설명할 줄 알아야합니다
우리 책콩도 "책"을 읽기 위해서 모인 커뮤니티이기떄문에 사람들이 계속 들어오는거죠
여기가 다른 이유였다면 커뮤니티는 단단히 구축되지 않을겁니다
2.참여
사람들이 모이면 참여를 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참여를 함으로써 내가 이 공동체에 있구나라고 의식하게 되기 떄문이죠
3.반복
사람들과 친밀감 그리고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시간은 "반복"이 결정하게 되는 것이죠
인사를 했더니 자주 뵙던 분이 인사를 해주고 그 다음에 책을 읽었더니
또 답글을 달아주면 그게 바로 커뮤니티의 힘이 비로소 발견되게 되는것입니다
만약 실패했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커뮤니티를 재생성해야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모든 커뮤니티에서는 "넓고 광범위한 커뮤니티가"아닌
좁고 날카로운 목적의식이 있는 사람들이 똘똘 모인 커뮤니티의 힘이 강한 이유죠
저도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