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바람벽이 있어 - 백석 이야기 역사인물도서관 5
강영준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석 이야기

흰 바람벽이 있어

강영준 글

흰 바람벽이 있어 책은 표지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운 색감과 백석을 상징하는 일러스트들이 잘 표현되어 있어 눈길을 사로잡았다.

북멘토에서 나온 역사인물도서관 시리즈 중 5권이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백석이 태어나 살아온 시대는 일제강점기부터 해방이후 6.25전쟁까지 겪으면서 너무나 험난한 길이었음을 예상은 하고 있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가슴이 먹먹해지는 것이 이제서야 백석의 삶이 이렇게나 긴긴 슬픔을 안고 살아오신 분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는 사실에 백석님께 죄송한 마음도 들었다.

단순히 백석을 떠올리면 수능에 자주 실리는 시인이거나 모던보이로 수려한 외모의 미남 시인으로만 알려져있어 백석의 삶 자체를 깊이 들여다 볼 기회가 없었던 것 같다.

백석의 시를 이해하려면 그의 삶을 반드시 알아야겠구나 느끼게 되었다. 여느 소설처럼 각 장마다 흥미로운 사건 전개가 가득하다.

절친한 친구였던 신현중의 배신으로 백석의 첫사랑 박경련과 이루어질 수 사랑의 아픔을 겪는 전개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인지 너무 가슴이 아프고 신현중이 밉고 미웠다.

이후 기생 김진향의 슬픈 운명과 이별의 이야기는 백석의 대표 시인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에서 절정을 이룬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빨리 읽기는 힘들었는데 그 이유는 곳곳에 실려있는 시들을 음미하면서 읽어나가고 좋은 시는 다시 읽어보고 의미를 해석해보려고 노력했기때문이다. 그도 그럴것이 백석이 좋아했던 다쿠보쿠 일본인 시인의 시가 몇 편 실려있는데 (다쿠보쿠는 조선 침략을 반성하는 시를 쓰며 일본의 제국주의를 비판한 사람이다.)

그 중 한 편이 나를 사랑하는 노래이다.

"장난삼아 어머니를 업어 보고

너무나 가벼워 눈물을 떨구느라

세 걸음을 가지 못했네."

이 짧은 시를 읽고 눈물이 주르르 흘렀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책에 실려있는 백석의 주옥같은 시들만으로도 이 책을 소장하기에 충분하고 시의 배경을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알게되니 시를 이해하기가 수월했다. 백석이 살아온 시대적 상황 속에서 모국어로 쓴 시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은 정말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알기에 존경심이 절로 나왔다.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다.

-서평단으로 책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