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여행 5호 - 중세 1 - 문화권의 형성과 교류 1,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감돌 세계사여행 5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감돌역사 여행 > 시리즈 중... < 중세 1 - 문화권의 형성과 교류 1 > 5편입니다.

 


 



1차시 유럽 문화권


제시 된 관련 자료와 지도, 사진, 낱말, 표 등을 통해... 유럽 문화권을 이해해 보았습니다.




 

로마 제국 북쪽 게르마니아에 사는 야만족 게르만족이 성장해 가고 있었던 반면

번영을 누리던 로마제국은 테오도시우스 1세가 죽으면서 분열이 됩니다.

게르만 장군 오도아케르가 서로마 제국의 황제를 쫓아내고 이탈리아의 왕이 되면서 서로마 제국은 멸망합니다.


야만족으로 불리던 게르만족이 서유럽의 새로운 주인이 되면서 유럽은 고대가 끝나고 중세 시대가 시작됩니다.


동로마 제국은 로마 문화를 이어받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때 전성기를 맞이하여


로마 문화에 동방 문화를 더해 독특한 비잔티움 문화를 꽃피웠답니다.


프랑크 왕국은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로마 문화와 게르만 문화가 섞인 중세 서유럽 문화의 기틀을 마련합니다.




2차시 이슬람 문화권

페이지마다 제시 된 관련 문화유산을 통해 좀 더 흥미롭게 이슬람 문화권을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알라만이 유일한 신이며 신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고 이야기 한 무함마드는 알라의 말씀을 정리하고 이슬람 공동체를 만들어 힘을 키웠답니다.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은 무슬림이 반드시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의무가 적혀 있는 쿠란에 따라 생활했으며...


이슬람 제국 안에 있는 나라들은 모두 이슬람교도들이 예배를 드리는 모스크가 있었답니다.


이슬람 상인들은 비단길과 바닷길을 모두 장악하여 광대한 이슬람 제국의 곳곳을 누비며 활발한 상업 활동을 벌여 이슬람 문화를 전파했답니다.



< 감돌역사 여행 > 는 페이지마다 수록 된 다양한 정보로 더욱 쉽고 재미있게 세계사를 익힐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