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코디네이터의 고객만족 이야기
조금숙 지음 / 새로운사람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병원에 갔을 때 진료 자체에 불만을 가지기도 하지만, 병원 직원들의 불친절함에 더욱 큰 상처를 받곤 한다. 친절하지 않은 병원에 대해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지게 되고, 결국 다른 병원을 찾는다.


현재 창원 한마음병원 기획실에서 CS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 조금숙님의 책을 읽어보니, 고객만족을 위해 많은 연구를 해오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친절이 선행되어야 함을 말하는데, 사실 말로는 쉽지만 조금숙님과 같이 몸에 밴 친절이 저절로 스며나오는 경지에 다다르기는 힘들기에 존경스러웠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받고 싶은 대로 행동하라.’ 라는 말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보게 되었다. 무언가 대가를 바라고 그것을 위해 행동하라는 말이 아니라, 내가 긍정적으로 대우받고 싶어하는 만큼, 타인에게도 긍정적으로 행동하라는 것이다. 잠깐 화장실에 들르기 위해 병원으로 오시는 택시 기사분들께도 친절히 대하는 것을 보니, 조금숙님이 일하시는 병원의 환자들은 편안한 마음으로 병을 치유해 나가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고객만족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이 책에는 저자가 삶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긍정적인 요소들도 담겨있는데, 사소한 것에서도 희망을 발견하고 병원 코디네이터로서 열정적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가 느껴져서,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한층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주변을 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에서 우러난 친절함으로 타인을 대하는 사람에게 우리는 친근함을 느끼고, 그 사람에게서 긍정적인 힘을 얻는다. 자신이 평소 친절함이 몸에 배어있지 않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책 표지 속 저자의 표정처럼 활짝 웃는 것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노력해봤으면 한다. 그렇게 한다면 더욱 많은 사람들과 즐거운 소통을 하며 스스로가 만족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