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신교 근본주의 대장간 문고 3
배덕만 지음 / 대장간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개신교 근본주의

금번에 한국 개신교 근본주의에 관한 책이 출간되어서 큰 기대를 하였다. 저자의 학력이 서울대 종교학과이고 한국의 기독교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미국에서 신학을 전공하신 분이기에 더욱 기대를 하였다. 책의 내용을 대해 볼 때에 그것은 나의 기대에 어긋나지 아니하였다. 그리고 우리 기독교 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배경도 살펴보아야 하는 때도 되었다. 양적 성장이 가져온 부작용 그로 인하여 때로는 한국 기독교는 왜 이 모양인가 하는 자조에 섞인 말도 내뱉을 때도 있다.

 

주로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전래된 기독교, 한국의 기독교 한 때 1천만에 육박했던 적이 있었다. 그만큼 기독교가 많은 양적 성장을 가져왔다. 거기에는 미국에서 출발한 근본주의가 한국의 역사적 상황과 시대적 상황에 많은 기여를 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성경적인 원리에서 벗어나지 않고 나름대로의 순수함을 가져온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제의 탄압시대에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면서 민족 독림을 위하여 열심을 가졌던 민족 종교 기독교, 공산주의와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때로는 정권의 시녀와도 같은 역할을 감당하기도 했던 부분, 하지만, 경제 성장과 사회적인 개방화와 세계화로 인하여 세상적인 것이 큰 여과 없이 복음의 옷을 입고 들어온 것이 많음을 볼 수 있다.

 

그로 인하여, 기독교는 복음과 성경에서부터 멀어져 버리고,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이제는 사회로부터 칭송이 아닌 비판과 손가락질을 받을 뿐만 아니라, 기독교에서 타 종교나, 아니면 무종교로의 이탈 현상을 가져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금번에 한국 개신교 근본주의 책이 발간되어서 그 부분에 대한 것을 살필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저자는 근본주의에 대한 부분을 서술하면서

먼저는 미국 개신교 근본주의에 대한 부분을 소개하면서 그 뿌리를 알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둘째로, 미국 개신교 근본주의에 영향을 받은 한국 교회의 현상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셋째로, 근본주의에 많은 영향 아래 있는 한국 기도교가 어떠한 것은 버리고, 어떠한 것은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것을 또한 이야기 하고 있다.

 

때늦은 감이 있지만, 한국교회가 지금이라도 바로 서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연구와 관심이 계속해서 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잘못된 부분, 개혁되어야 할 부분은 과감하게 나 자신부터 되어져야 할 것임에 틀림이 없다. 왜냐하면 나 역시 개혁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에 기독교가 전래된 지 약 130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선교 2세기에 들어선지도 한참을 지났다. 한국 개신교가 양적 감소에 대하여 안타까워 할 것 만이 아니라, 이 땅에 정말 소금과 빛의 직분을 잘 감당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현재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서 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도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주님의 몸된 교회로 변화되고 탈바꿈 되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좋은 책을 저술한 배덕만 교수님과 출간한 대장간에 감사를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