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마쓰하시 요시노리 지음, 이정미 옮김 / 창심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의 제목에서부터 우리가 살아가며 가장 중요한 것이 소통이고,
그 소통을 얼마나 잘 해내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듯 하여
흔쾌히 이 책을 집어들었다.

 

매일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처음 보는 사람과도 무난하게 소통을 해내야하는 직업을 가진 나로서는
이 책이 매우 유용하게 다가왔다.

 

특히 호감과 동감을 넘어 공감을 이끌어내는 대화의 기술이라는 부분이 참 매력적이었다.

 

더욱이 소통을 할 때 단순하게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보다
저자는 말하기와 듣기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분류하여, 진정한 소통을 할 때의 마음가짐부터 억양, 말하는 태도,
시선처리 등에 대한 기술에 대해서도 이 책에 담아주었다.

 

그리고 사실 일상생활을 하며 새로운 자리,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고 이끌어가야하는 지가 항상 난관이었었는 데,
저자가 코치해주는 대화의 주제들을 보면서 느낀 점들이 많았다.

 

나는 저자가 알려주는 기술과 달리
​나에 대해 먼저 오픈을 하고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주로 해왔던 것이다.

 

가장 좋았던 부분은
말하거나 듣기에 대한 방식을 여러가지로 사례를 들어 알려준다는 점이었다.
​한참 유행했던 '나 전달법'처럼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어떤 전달법이 가장 유용한지를 알려줌으로써
내가 어떤 사람들을 만나더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대화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 주었다.​

 

그리고 마지막 7장의 입버릇 편을 마음속에 새기게 되었다.
지금껏 아무렇지 않게 해온 혼잣말,
아무렇지 않게 표현해 온 나의 습관적인 표현들 조차도
성공하는 말투를 위해서는 고쳐야한다는 것을.
저자가 지양하는 나쁜 입버릇을 꽤 많이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되니
새삼 지금까지 가장 가까운 가족과도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내가 부끄러워지는 부분들이었다.

 

그저 단순하게, 듣기 좋은 단어를 사용하고, 화를 참고,
내가 하는 이야기를 나만 이해하면 상대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해왔었는 데,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을 이끌어내는 대화는 단순한 말하기와 듣기가 아니라
내가 얼마나 나에 대해 파악하고 있으며, 상대방을 얼마나 배려하고,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춰
나의 온 마음과 온 몸을 활용해야하는 중요하고 묵직한 것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오늘부터, 가족들에게부터 호감을 넘어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대화를 시작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