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 우리 아이 사회성 솔루션
이다랑 지음 / 제이포럼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싸우지 말라고 하지마세요>

“싸우지마”
“사이좋게 좀 지내”
어쩌면 가정 안에서나 밖에서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 일것 같아요.
근데 제목이 싸우지 말라고 하지말라니.. 심상치 않아요!😎

엄마라면 대부분 우리 아이가 형제자매나 친구들과 잘 지내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아이들 키우다보면 늘 고민이 생기기 마련. 어떤 상황에 있어 우리 아이는 왜 이렇게 했을까? 왜 저 아이는 우리 아이에게 저렇게 말하지? 등 아주 사소한거라도 고민거리가 될 수 있죠. 그리고 그 가운데에는 늘 아이들의 ‘갈등’이 중심에 있습니다. 그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수 있을지 이 책은 ‘사회성’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어요.

먼저 아이들의 사회성에 있어 ‘기질’이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해요. 아이들의 기질은 태어날 때부터 형성되어 있지만 놀랍게도 이것이 곧 성격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기질을 잘 살려주고 다듬어주면 그것이 곧 성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부모의 역활이 아이들의 사회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내 탓이야. 내가 아이를 잘 못 키웠어’ 등의 반성이나 질책보다는 오히려 너무 감사한 일이구나 라고 생각되었어요.
성격형성 과정동안 부모와 주변인들의 노력만으로도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려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니까요.

‘우리 아이 성향이 그러니까‘라는 체념보다는 그런 기질로 인한 ’갈등‘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게 부모와 선생님 그리고 친구들 모두가 조력자가 되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결국은 내 아이만 잘 키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게 다같이 애써야한다는 거예요.

아이가 잘 성장하여 독립적인 사람이 되어주었으면 하지만 그 과정에 부모가 배제되어서는 안되는것 같아요.
내자신조차 잘 다듬어지지않아 조금 두렵고 막중한 책임감이긴 하지만 그 또한 부모가 해야하는 일인 것 같아요.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아이를 이해하고 ’어떻게‘ ‘갈등’을 ‘해결’ 할 수 있을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같이 그림책 읽어주세요

좋았던 점
✔️타 부모교육 책에 비해 얇지만 핵심만 쏙쏙
✔️ 궁금한 것들만 가득하여 알차요!
✔️모든 엄마가 느껴봤을 실제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
✔️직접적인 솔루션 제공

영유아기 뿐 아니라 초등 부모들에게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