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 - 효율적 의사 전달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와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기술
칼 올친 지음, 이한호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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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은 몇 년 전부터 항상 순위권에 있는 핫한 키워드다. 우리 주변에서도 인기를 쉽게 체감할 수 있다. 대학가에서는 수요에 맞춰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빅데이터학과 등 다양한 데이터 관련 학과를 만들었다. 대기업은 데이터 분석 직무를 영업과 마케팅처럼 새로운 포지션으로 채용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우리는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곳곳에서 체감하고 있고, 유행처럼 R과 Python을 비롯해 많은 분석 언어를 학습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정작 분석하는 방법만 배웠을 뿐 분석을 통해 알아낸 결과를 어떻게 ‘잘’ 보여줄 지에 대해서는 크게 고민하지 않는 듯하다. 아무리 요리가 맛있다 하더라도 플레이팅이 별로라면 맛은 반감되기 마련이다. 분석한 데이터를 우리는 어떻게 플레이팅해야할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데이터로 전문가처럼 말하기’ 책에서 찾았다. 내가 데이터시각화라는 과목의 수업을 맡은 교수라면, 교재로 이 책을 선정했을 것이다. 대부분의 시각화 책이 단순히 시각화 기법-코딩을 세트로 소개하기데 급급하다면, 이 책은 시각화의 본질에 집중한다.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라는 질문에서부터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어떤 ‘방법’과 ‘시각적 요소’를 통해 보여줄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게 해준다. 책을 보며 표와 막대그래프가 줄곧 사용해온 시각화 요소의 전부였다면, 책을 읽는 내내 이 시각화 방법을 사용했다면 어땠을까라는 답을 하게 해준다.


보너스로 상사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상황에 따라 어떠한 데이터를 가져가야 할 지, 실무에서 타부서와 협업을 할 때 팀별로 어떠한 시각화를 사용하면 일잘러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적절한 방법을 제안한다.


한 마디로 이야기하자면 나는 이 책을 매우 추천한다. 데이터 관련 학과를 나왔고, 현재 마케터로 4년차로 근무하고 있지만 ‘데이터를 어떻게 더 잘 보여줄 수 있을까’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주었을 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이라는 우물 안에만 갇혀 허우적거리던 나를 꺼내준 책이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adsp, 빅데이터분석기사 등 목적 없이 데이터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스펙으로든, 또는 승진가점으로든. 이 책을 읽으면 데이터 분석이 승진이나 이직, 취업을 위한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변화하는 마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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