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고전 - 철학 고전을 이해하기 위한 길잡이
로베르트 짐머 지음, 이동희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철학에 관심이 생겼던 것은 아마 군대에 있었을 때였다.
삶이 힘들고 어려워지자 나는 누구인가? 이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끊임없는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얻고 싶어졌다.
그래야 내가 지금 살아가는 이 삶을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지 답을 내릴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서였다.
그래도 철학책이 손에 들리지는 않았었다.
나는 마음을 먹으면 시작하는 스타일이라 고전철학부터 근대철학까지 쭉 훑어 보리라 마음을 먹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시작은 플라톤이었다.
플라톤의 책을 꽤 많이 봤다. 아무런 사전 정보 없이 닥치는데로 읽었다.
라케스,뤼시스,알키비아데스,크리티아스,파이돈,프로타고라스,변명,향연... 그리고 국가정체까지. 분량으로 따지면 족히 20권쯤 되는 것 같았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 같았고 그 논의의 과정들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하지만... 아쉬운게 있었다.
작심하고 읽기 시작했지만 명확하게 이 사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없었다.
국가정체만 해도 며칠씩 집중해서 읽어야 다 읽을 분량이었는데...
남는게 없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때 읽기를 포기했다.
좋은 선생님이나 좋은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었다.
전반적으로 개론만 알려줘도 그 중심으로 생각하며 정리해갈텐데...
그러다 읽은 책이 철학의 고전이다.
이 책은 한 철학자에 대해 많은 양을 할애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컨셉이 마음에 들었다.
철학자의 핵심이 담긴 대표작을 중심으로 그의 사상과 생각을 간결하게 정리해주는 것이다.
저번에 읽었다. 지상최대의 철학쑈와는 또다른 맛이 있었다. 밝고 경쾌하고 생각을 북돋아주는 유쾌한 철학서임에 비해 진득하고 진지한 면이 부족했다고 치면 이 책은 지루한 면이 없잖아 있지만 시종일관 정석으로 고전과 사상을 정리해서 보여주려고 한다. 그리고 많은 철학자를 다루진 않지만 고전부터 현대까지 그 철학적 사상의 맥을 읽어낼 수 있어 좋았다.
다시 한명 한명의 철학자들을 깊이 만나기전에 그에대해 알고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 책이다. 그래서 유익하면서도 꼭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들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