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손길 (2disc)
피터팬픽쳐스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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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LA컨피덴셜>을 보면서 끊임없이 싸워도 근절되지 않을 악의 존재 앞에 무력감을 느꼈다. 이야기 속에 미국의 현실이 적나라하게 파헤쳐져 있었다. <부당거래>를 보면서 역시 우리 사회의 뿌리깊은 부정의 되물림과 그 속에서 변질되는 한 형사를 처량하게 바라봤다. 언제부턴가 정의감에 넘치는 형사가 악인을 제압하는 스토리보다는 싸우는 대상자체가 주인공이 어쩌지 못하는 모순적인 체제이며, 그 앞에서 무기력한 주인공의 이야기에 공감하기 시작했다. 이 영화도 어쨌든 형사가 범인을 추적하는 장르의 변형이었다.

 

장르 변주의 첫 시작에 <악의 손길> 서있는 건 아닐까 싶다. 오손웰즈가 연기한 경감은 그 지역사회의 인망이 두터운, 그리고 그가 해결한 사건들로 이름 높은 형사다. 하지만 그의 행동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관객은 영화를 통해 볼 수 있다. 그가 위조한 증거, 그가 저지른 살인, 그리고 그 이전의 모든 사건들의 파일에서 드러나는 비리, 동료형사를 죽이는 부분에서는 어떤 악인보다도 강한 악한처럼 느껴진다.

 

영화는 그렇게 끝나지만은 않는다. 그가 잡아넣었던 인물들이 어찌되었든 진범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여기서 아이러니가 생긴다. 그는 이 사회를 위해 헌신했지만 자신의 비참한 삶을 바라보면서 방법에 있어서 만큼은 삐뚤어진 듯하다. 그것도 자신 안의 정의감(허영이나 자존심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은 외면하지 않은 채 말이다. 어찌되었든 그 과정이 잘못되었다. 그럼 과연 여기서 누가 악인인가. 도덕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지 않는다면 누구의 죄도 물을 수 없는 상황처럼 보여진다.

 

이 영화가 흥미진진한 것은 이 부분이다. 플롯 속에서 조금씩 조금씩 누군가를 몰아가지만 결국 밝혀지는 사실로 인해 남은 문제는 우리에게 던져진다. 감각적인 재미가 뚜렷하지는 않지만 관객을 흡입할 수 있는 긴장감과 주제의식을 적절하게 풀어낸 수작이었다. 그는 어찌되었든 시대를 앞서가는 감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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