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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스 : 30주년 스페셜 에디션(2disc)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로이 샤이더 출연 / 유니버설픽쳐스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서스펜스와 스릴은 어감상의 차이가 있다. 나의 기준으로 서스펜스는 무언가 주인공이 모르는 것을 관객인 내가 알게 되었을 때 생기는 조마조마함(주인공이 모르고 있어서 앞으로 생길 사건들에 대한 긴장감)이라면 스릴은 나와 등장인물 모두 정보를 공유한 상태에서 그 공포감이나 두려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때(즐길때, 또는 맞서 싸울때라는 표현이 어울릴 듯 하다.) 생기는 감정이다. 이런 점에서 죠스는 서스펜스에서 스릴로 변화하는 영화적 긴장감을 다룬 공포 스릴러이다.
전에 보았던 <새>와 당연히 비교된다. 둘다 장르는 같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차이가 난다. 죠스는 서스펜스를 유발하기도 하지만(영화 속에 누구도 죠스가 어디서 나타날 지 알수 없다. 하지만 관객은 죠스의 테마곡만 나와도 곧 죠스가 나타날 것을 안다.) 그 공포와 당당히 맞서는 전율 또한 안겨준다. 새는 이에 비해 간접적 스릴이 없다. 주인공들 역시 마지막에 도망을 선택한다. 적극적으로 맞써는데 재미를 얻는 것이 아니라 언제 공격해 올지 모르는 공포감이 영화적 재미를 안겨주는 식이다. <죠스> 이후에 출현하게 된 <크로커다일>이랄지 <아나콘다> 등등도 이런 죠스의 영향을 받아 그것에 맞써 싸우는 주인공의 새로운 감정을 적극 활용한다. 그런 점에서 죠스는 확실히 한 단계 발전한 공포스릴러라고 볼 수 있다.
그에 비해 인간미가 떨어진다. 극이 드라마보다는 모험위주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이해되지 않는 감정은 선장이 죠스에게 먹혀 죽었는데도 어떻게 두인간이 웃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같이 싸우는 동료(동료애가 형성되는 장면도 있다)가 죽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유쾌할 수가 있다니. 잔인하다. 요즘의 헐리우드 대작영화들은 지금까지도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영화는 누군가의 희생을 돌아볼 겨를이 없이 쾌락을 쫓기 바쁘다. 관객 역시 영화는 영화다라는 생각으로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걸까. 난 항상 그런 소소한 점이 마음에 차지 않는다. 한번 침울하게 표정이라도 지어주면 어디가 덧날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