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현실과 너무나도 흡사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집!

 

흑소소설은 괴소소설과 독소소설과는 또다른 부류의 단편집처럼 느껴졌다. 블랙코미디라는 것을 한자로 변형하면 흑소가 되는데 쓴 웃음을 지을 수 밖에 없는 현실에 대한 비아냥거림 혹은 눈물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려는 의도가 아닐지 생각해 보며 읽었다. 그리고 흑소소설이 단편모음 3부작의 마침표를 찍는데 색다른 의미가 있었던 것은 아닐지 생각해 보았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단편을 마치 옴니버스식으로 구성했다는 것이다. 연결관계가 전혀 없는 단편들 사이에 첫부분 중간부분 마지막부분까지 동일인물들을 통한 새로운 에피소드를 넣어주어 더 연결감을 높이고 있다. 실제 이어지는 내용의 한부분들을 들어내어 사용해서 복잡한 인물구조를 가지고 한번 더 심도깊은 주제까지 이끌어낸다. 또 소설가들과 편집자들의 망상을 통해 현대 사회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스스로 갖는 생각의 모순된 지점들, 각자의 이익과 목표를 따라 움직이는 현사회의 단면을 담아내며 어느 순간 우습다가도 씁쓸한 이야기처럼 다가와 지금을 살아가는 내가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돌아보게 만든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의 완결성은 확실히 장편보다는 단편을 볼 때 더 느껴지는 것 같았다. 그의 말마따나 단편을 쓰기가 장편을 쓰기보다 어렵지는 않을 것 같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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