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라이즈 - [초특가판]
F.W. 무르나우 감독, 자넷 게이너 출연 / 씨네코리아 / 2007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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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했던 것보다 무르나우는 대단한 감독이다. 작가를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 감독에게 존재했다면 그는 이미 그 영화의 매력을 꽤뚫어 보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듯하다. 요즘도 난무하는 불륜살인극. 사랑을 깨달아가는 러브스토리. 두 이야기 사이의 줄다리기가 이 영화의 서스펜스를 극대화한다. 요즘 시나리오를 모니터링하면서 느끼는 것은 뒷부분을 예측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관객을 끌어 당기느냐 당기지 못하느냐의 차이가 그 지점에서 생성되기 때문이다.(예측가능하다면 관객의 머릿속에서는 벌써 다른 생각들이 서서히 들어온다. 영화에 눈을 뗀다면 그 영화의 맛을 느낄 수 있을까 싶다.) 플롯이란 그래서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몇몇 특정장르는 제외하자. 특히, 액션은.)

 

처음에는 아내를 살인하려는 남편의 계획 살인으로 스토리가 흘러간다. 그러나 바다위에서 차마 빠뜨리지 못하면서 아내에게 미안해 하고 그 미안함 속에서 사랑의 감정을 발견한다. 앞부분은 제법 팽팽한 긴장감이 흐른다. 죽일 수 있을까 없을까. 하지만 이야기가 전복되면서 둘의 러브스토리로 흘러간다. 감독은 관객에게 경고한다. 그 이야기 속에서 아직 눈을 떼지 말라고. 남편의 광기가 제시되는 장면들은 보는 이에게 그런 느낌을 전달한다. 이야기의 긴장감은 그럼으로 지속된다. 결국 다시 바다위로 나가는 주인공들. 이때 태풍이 몰아쳐 배가 전복된다. 그리고 남편이 계획했던 대로 여자는 바다 위에서 실종된다. 여기서 한 가지 의심이 든다. 남편은 슬퍼하지만 그는 그 여자를 계획적으로 죽인 것은 아닐까 싶은 의구심이 든다. 그리고 이 이야기가 과연 어디로 흘러 갈 것인지 궁금해진다.

 

영화는 확실히 단순한 이야기를 선택할 수록 돋보이는 것 같다. 스토리를 제외한 부분들에서 영화적인 긴장감이 생긴다. 인물의 표정, 동작, 제스처 뿐만 아니라 단순한 사물, 이동샷, 미장센, 편집, 조명...쓰다보니 끝이 없다. 모든 영화적 도구들을 이용해 구체적인 정서적 느낌을 전달한다. 말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없는 강한 느낌이 단 한가지의 영화적 도구로도 전달될 수 있다. 무르나우는 그 점에서 여러가지 장면들을 조합해 낸다. 새로운 장면들을 제시하는 것 역시 흥미롭다.(특히, 합성의 정교함에 감탄한다.) 최근 본 무성영화 중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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