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동 브라더스 - 2013년 제9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내 인생만 이렇게 꼬여 있는 줄 알았다. 어느정도 과장되거나 소설이라는 생각이 당연히 들긴 하지만 사실적이고 인간미 넘치는 이 작품을 보면서 타인의 인생 역시 다들 거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연이 있는 사람들이 어쩌다가 구질구질한 망원동 옥탑에 사는 낙오자에게 빌붙어 살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다. 그것도 3명씩이나. 역시 떼거지 이야기들은 재미있다. 다들 독특한 캐릭터를 유지해서인가 보다. 1인칭시점으로 인간군상을 훑어보는 주인공의 이야기가 재미있기는 한데 뒤로 가면 갈수록 소설적 해피엔딩(아니면 영화적)으로 끝나버려서 아쉽다. 앞부분의 삶들은 긍정할만하고 현실적으로 서로를 도와가며 부양하는 이야기들은 공감이 가지만 뒷부분은 너무 급 해피엔딩이다. 어떻게 이렇게들 금방 잘 살 수 있단 말인가! 여지를 남겨두었으면 아니면 생활은 구질구질해도 인간본연의 삶은 긍정할 수 있다라는 식으로 별반 다르지 않지만 행복해 보이는 삶으로 풀어냈어도 좋았을 법 했다. 이건 방법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내용적인 부분이고 허황된 해피엔딩은 지양했으면 더 나았을 법 했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이 소설의 내용은 흥미진진하지만 글은 달필이 아니란 생각이 든다. 차라리 글은 못썼다. 혹은 허술하다. 그래서 읽는 감은 좀 떨어지지만 역시 콘텐츠는 투박해도 내용이 좋아야 한다. 스펙터클하지도 마구 웃기지도 않지만 내용을 따라가는 재미가 있다. 이 책도 읽는 자리에서 다 읽어 버렸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