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지상 최대의 철학 쑈 - 소크라테스부터 데리다까지 초특급 두뇌들의 불꽃 튀는 입담 공방전 만화로 보는 교양 시리즈
프레드 반렌트 지음, 최영석 옮김, 라이언 던래비 그림 / 다른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체적으로 짧지만 재미있는 비유들로 철학가들의 사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마치 예전에 보았던 '먼나라 이웃나라'에서 느껴지는 느낌과 비슷하다.
하지만 나라를 소개하는 정도가 아니라 사상을 소개하는 데서 오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핵심사상을 나름 명쾌하고 코믹하게 풀어낸다.
특히, 철학가들의 사상을 저서들을 읽으며 이해하려면 그 두꺼운 책들을 읽어야 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해설서도 함께 보아야 한다. 하지만 그 이전에 이 책으로 가볍고 재미있게 이해를 한다면 나름 도움을 많이 받을 거라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진정 그들의 사상을 명확하게 표현했는지에 대한 의문은 스스로가 찾아 읽어봐야 한다는 점.
그리고 이 책만으로도 이해하기가 버거울 수 있다는 점. (가끔 이해가 되지 않아 읽고 또 읽어야 할 때도 있었다.)
하지만 그냥 읽어도 재미있다는 점에서 한 권쯤 사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도서관에서 빌려보았다.)
그리고 어떤 철학가는 더 길게 보여줬어도 좋았을 텐데 싶기도 하고 (간혹 중요한 사람인데 누락된 느낌도 들었다.)
인물별로 따로 묶어서 길게 시리즈로 풀어냈어도 재미있을 것 같다란 생각도 들어 아쉬웠다.

 

고대부터 지금시대까지 모든 철학을 살펴본다는 것 자체가 너무 방대한 작업이었던 것 같기도 하지만
어쨌든 이 책은 해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